통상본부장 “美 관세 대응…현지 헬프데스크 즉시 가동”
  • 정다운 기자
  • 입력: 2025.02.05 09:40 / 수정: 2025.02.05 09:40
산업부, 유사 입장국과 대응방안 논의 적극 추진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5일 트럼프 행정부의 캐나다·멕시코·중국 관세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코트라(KOTRA) 무역관에 우리 진출기업 애로지원을 위한 ‘헬프데스크’를 즉시 가동할 것이라 밝혔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5일 트럼프 행정부의 캐나다·멕시코·중국 관세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코트라(KOTRA) 무역관에 우리 진출기업 애로지원을 위한 ‘헬프데스크’를 즉시 가동할 것"이라 밝혔다.

[더팩트ㅣ세종=정다운 기자]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5일 "코트라(KOTRA) 무역관에 우리 진출기업 애로지원을 위한 ‘헬프데스크’를 즉시 가동할 것"이라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의 캐나다·멕시코·중국 관세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정 본부장은 이날 주요국 상무관과 코트라 무역관이 참여하는 긴급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말했다.

정 본부장은 "캐나다·멕시코 관세조치 유예에도 향후 부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통상당국은 긴장감을 가지고, 현지 공관을 통해 관련 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비상한 시국인 만큼, 상무관과 코트라가 혼연일체가 돼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진출기업 지원방안을 적극 강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지난 3일(현지시각)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25% 관세 부과 시행을 앞두고 이를 한 달간 유예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앞으로 트럼프 행정부가 유럽연합(EU) 등 주요국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기 때문에 현지 대응 점검회의를 추가로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유사 입장국들과 대응방안 논의도 추진한다.
danjung638@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