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변 새 역사 쓴다"…삼성물산, 한남4구역에 전사적 역량 총동원
  • 황준익 기자
  • 입력: 2025.01.17 15:31 / 수정: 2025.01.17 15:31
조합원 한강 조망 100%, 가구당 5.2억 이익
지연 없이 준공기한 공사 완료 확약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한남4구역을 한강변 대표의 최고급 랜드마크 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전사적 역량을 총동원할 방침이라고 17일 밝혔다. /삼성물산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한남4구역을 한강변 대표의 최고급 랜드마크 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전사적 역량을 총동원할 방침이라고 17일 밝혔다. /삼성물산

[더팩트|황준익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한남4구역을 한강변 대표의 최고급 랜드마크 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전사적 역량을 총동원할 방침이라고 17일 밝혔다.

우선 삼성물산은 한남4구역을 최고의 하이엔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춤과 동시에 최상의 주거 가치로 실현하겠다는 목표다. 이에 '널리 빛나고 번영한다'는 의미와 한강·남산 사이 한남의 헤리티지를 담아 '래미안 글로우 힐즈 한남'을 단지명으로 제안했다.

글로벌 설계사 '유엔스튜디오(UN Studio)'와 협업해 완성한 독창적 외관 디자인을 비롯해 한남 일대 최대 규모의 평지 공원과 커뮤니티 시설 등 차별화 제안을 마련했다.

특히 정비사업 최초로 특허 출원한 원형 주동 디자인을 앞세워 원형·십자형·L자 판상형 등 다양한 주거동의 형태를 적용해 한강·남산 등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는 프리미엄 조망 확보와 도시 경관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한강 방향으로 열린 주거동 배치로 넓은 공간을 확보해 세대간 시야 간섭을 최소화하고 한남뉴타운 내 타구역(2·3·5구역)의 건축 계획을 반영한 고도의 시뮬레이션을 거쳐 총 1652가구에서 한강 조망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이는 조합원 100%가 중·대형 평형에 한강 조망을 더한 프리미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 한남4구역을 구성하는 총 5개 블록마다 주변 환경과 어우러진 테마를 부여한 총 1만여평의 대규모 평지 공원과 △아쿠아 스포츠 파크 △힐링 사우나 △골프 클럽 △라이브러리 라운지 등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111가지 종류, 175개의 프로그램을 갖춘 국내 최대 규모 커뮤니티가 들어설 예정이다.

삼성물산은 사업조건과 금융혜택을 바탕으로 조합원의 부담은 낮추고 이익을 극대화 한다는 계획이다. 일반분양 면적 확대와 발코니 확장 옵션판매 수입 조합 귀속 등 분양수입 1583억원 △명확한 고정금리(CD+0.78%)를 적용한 전체 사업비 직접 조달과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보증 수수료 절감 등 금융비용 1185억원 절감 △착공 전 물가 변동에 따른 공사비 인상분 자체 부담과 커뮤니티·상가 운영시설 등 세부 공사항목 120억원의 우위 조건을 통해 약 2900억원의 혜택을 제안했다.

조합원 100% 한강 조망 프리미엄 가치 상승을 고려한 약 3170억원을 더하면 총 6070억원, 조합원 가구당 총 5억2000만원에 달하는 이익 확보가 가능하다는 게 삼성물산 측 설명이다.

삼성물산은 △분담금 상환 최대 4년 유예 △조합원 이주비 주택담보인정비율(LTV) 150% △최저 이주비 12억원 등의 지원을 통해 원활한 이주비 대출을 책임질 예정이다. 공사계약서에 실착공일을 이주가 완료된 날로부터 9개월 이내로 명시하고 공사이행확약서를 제출해 공사 중단이나 지연 없이 준공기한까지 공사를 완료할 것도 확약했다.

plusi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