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024년 소비자물가동향 발표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2024년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3%를 기록했다. 사진은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에서 시민들이 채소를 구매하고 있는 모습. /더팩트 DB |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3%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첫 해인 2020년 0.5% 이후 4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2024년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 지수는 114.18(2020년=100)로 1년 전보다 2.3% 올랐다.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9∼2020년 0%대에서 코로나19 확산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영향으로 2021년 2.5%, 2022년 5.1%로 올랐고, 지난해에는 3.6%로 둔화했다.
올해 물가상승률은 코로나19 첫해인 2020년 0.5% 이후 4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2% 상승했고,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 상승률은 2.7%를 기록했다.
신선식품 지수는 지난해보다 9.8% 뛰었다. 2010년(21.3%) 이후 14년 만에 최고치다. 올해 과일과 채소 가격이 급등한 영향이다. 농산물과 신선과실 가격은 각각 13.5%, 24.3%씩 급등했다.
12월 물가는 지난해와 비교해 1.9% 올랐다. 월별 물가상승률은 지난 9월(1.6%) 이후 4개월 연속 1%대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이번 달에는 전월(1.5%) 대비 0.4%포인트 오르며 2% 선에 근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