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억불 달성 이후 8년만
지난 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 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이병주 코스맥스 대표가 '2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코스맥스 |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코스맥스가 2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코스맥스는 지난 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2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6년 1억불 수출의 탑 수상 이후 8년 만이다.
수출의 탑은 전년 7월부터 당해 연도 6월까지 수출 실적을 토대로 수상 기업을 선정한다. 코스맥스는 지난해 7월부터 1년간 수출액 2억 277만달러(한화 약 2868억원)를 기록했다. 해당 기간 매출액(개별 기준) 대비 수출 비중은 약 24% 수준이다.
코스맥스는 K뷰티 세계화에 힙입어 지속적인 수출 실적 개선에 성공하고 있다. 올해 K뷰티 전체 수출액은 100억달러에 달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K뷰티가 글로벌 시장에서 뛰어난 기술력과 가성비로 소비자의 선택을 받으면서다.
이 같은 추세에 맞춰 최근 3년간 코스맥스 수출 증가율은 연평균 14%를 기록했다. 올해 수출 실적 집계만 놓고 보면 전년 동기 대비 36.6% 급증했다.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주요국 수출 확대가 주효했다.
수출 비중으로 보면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 시장 수출 비중이 63%에 달한다. 올해 상반기 기준 수출 비중이 가장 큰 국가는 미국(24.4%)이다. 이어 일본 시장으로 비중은 20.3%로 뒤를 이었다.
코스맥스가 미국으로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6.7% 증가했다. 코스맥스 고객사의 쿠션 파운데이션 제품이 미국 아마존 내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다. 코스맥스의 대표 제품인 쿠션 파운데이션은 진화를 거듭하면서 누적 생산량이 7억 개를 넘어섰다.
코스맥스는 주요국뿐만 아니라 신흥국을 비롯해 30여 개국에 K뷰티를 공급하고 있다. 고객사를 통한 간접 수출까지 고려하면 코스맥스 제품은 100여 개국 3300여 개 고객사를 통해 유통되고 있다.
이병주 코스맥스 대표는 "이번 수출의 탑 수상은 코스맥스의 기술력과 K뷰티의 위상 강화가 한데 아우러진 결과물이다"며 "코스맥스는 고객사의 가장 든든한 동반자로서 앞으로도 수출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세계 1위 지위를 공고히 하고 K뷰티 세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