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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찾으러 어디로" 사라지는 은행에 또 '공동점포'?…실효성 의문 왜
입력: 2024.12.05 00:00 / 수정: 2024.12.05 00:00

금감원 공동점포 비용 분담 등 가이드라인 마련
"비용 절감 효과 없어"…은행권, 실효성 의문 여전


은행권 영업점이 매년 줄어들면서 금융당국은 공동점포를 대안으로 내세우고 있다. /더팩트 DB
은행권 영업점이 매년 줄어들면서 금융당국은 '공동점포'를 대안으로 내세우고 있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은행들의 점포 폐쇄 움직임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은행들은 디지털·비대면화로 영업점 이용 수요가 줄어든 만큼 '비용 효율화' 차원에서 통폐합은 불가피한 흐름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은행권 영업점이 매년 줄어들면서 금융당국은 '공동점포'를 대안으로 내세우고 있다. 다만, 금융권에선 공동점포로는 처리할 수 있는 업무 영역이 제한돼 있고 비용 절감의 효과도 크게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과 은행권이 공동점포 등 점포대체수단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연내 은행권과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금융접근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권 공감의 장' 행사에 참여해 "금융권이 디지털 전환과 비용절감에 집중하며 물리적 점포 등은 축소하는 경향을 보여왔다"고 꼬집었다.

최근 은행 점포 수가 빠르게 축소되는 가운데 은행권이 금융접근성 보장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 않다는 지적이다.

실제 금감원에 따르면 국내 은행 점포 수는 지난달 말 기준 총 5690개로 지난 5년 동안 1189개가 폐쇄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에서 708개, 비수도권에서는 481개가 문을 닫았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이 폐쇄한 점포만 823개로 전체의 69%를 차지했다. 5년간 점포 폐쇄율은 국민은행 26.3%(276개), 우리은행 24.0%(210개), 신한은행 22.9%(201개), 하나은행 18.8%(136개) 등이다.

국내은행의 인구 10만명당 점포 및 ATM 개수는 10월말 기준 수도권의 경우 70.6개인 반면 비수도권은 57.3개에 그친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권 공감의 장 행사에 참여해 금융권이 디지털 전환과 비용절감에 집중하며 물리적 점포 등은 축소하는 경향을 보여왔다고 지적했다. 사진은 이 원장이 지난 10월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보험개발원에서 열린 실손보험 청구 전산시스템 오픈식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권 공감의 장' 행사에 참여해 "금융권이 디지털 전환과 비용절감에 집중하며 물리적 점포 등은 축소하는 경향을 보여왔다"고 지적했다. 사진은 이 원장이 지난 10월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보험개발원에서 열린 '실손보험 청구 전산시스템 오픈식'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선 은행 점포 폐쇄 절차를 까다롭게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지난 7월 박홍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은행이 점포 폐쇄 6개월 전까지 금융위원회에 신고하도록 하는 내용의 '은행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박 의원은 "오프라인 영업망 감소는 온라인 기반으로 금융거래 환경이 재편되는 과정에서 추세적으로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점포 감소에 따라 금융소비자, 특히 고령층 등 디지털취약계층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심화될 우려가 있다"면서 "전반적인 금융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적은 비(非)대도시권의 경우 점포 감소가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개정안은 은행 영업점 폐쇄 이후에 진행하던 사후영향평가를 사전영향평가로 전환하고 외부 전문가와 인근 주민의 의견청취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은행이 영업점을 폐쇄하려는 경우 6개월 전에 금융위원회에 사전 신고 및 보고를 의무화하고 금융위가 금융취약계층의 은행 접근성을 고려해 신고 수리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가운데 은행권 영업점이 매년 줄어들면서 금융당국은 '공동점포'를 대안으로 제시한 셈이다. 공동점포는 고객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한 점포에 2개 은행들이 입점해 있는 점포를 말한다. 그러나 2022년 4개의 공동점포가 만들어진 이후 2년째 논의가 중단된 바 있다. 당시 각 은행들은 서로 간 실익이 없다고 판단했다.

이에 금융당국은 공동점포 운영 공간부터 운영에 따른 비용 분담까지 회사 간 이해관계를 조율하기가 쉽지 않다는 업계의 목소리를 반영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내놓겠다는 설명이다.

다만, 금융권에선 공동점포 등 대안의 실효성에 대한 지적이 여전하다. 이들은 공동점포를 통해 금융접근성을 개선한다는 취지에는 공감하고 있으나 영업 유출 등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 금융권 관계자는 "고객의 접근성과 편의성 향상에서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처리할 수 있는 업무 영역이 제한될 수 있고 은행 입장에선 비용 절감 측면에서의 효과가 크지 않다"며 "공과금을 받거나 단순 입출금을 하는 등 금융 서비스가 한정될 수 있다. 은행이 추구하는 방향과 조금 다른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B 금융권 관계자도 "은행마다 각자의 영업 전략이 있고 계약 장소를 선정하는 등 문제들이 있다 보니 은행들의 고민이 있는 것 같다"며 "고객 입장에서도 공통 점포만 열기 보다 실질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접근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했다.

은행들은 AI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특화점포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강화하겠다는 설명이다. 일부 지역에는 점포 폐점 시간을 오후 6시 이후까지 연장하는 탄력점포를 열고 있다. 그러나 누적된 점포 폐쇄 효과를 상쇄하기엔 부족한 실정이란 지적도 따른다.

C 금융권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한 공간에서 여러 은행을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영업점은 개별 회사고 경쟁사"라며 "그런 사무 공간을 공유한다는 것 자체가 실무적으로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 공식적으로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때 그런 부분들을 반영해서 현실성 있는 대안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seonyeo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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