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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 드론·스마트 글라스로 미래 물류 혁신한다
입력: 2024.11.14 09:00 / 수정: 2024.11.14 09:00

드론으로 재고 파악·스마트 글라스로 상품 피킹·패킹 업무
스마트 기기 활용해 작업의 효율성 향상


조현민 한진 사장이 지난 13일 남서울종합물류센터에서 드론과 스마트 글라스를 활용한 스마트 물류 시연회 한진 스닉픽에 참석해 상품 재고 파악에 활용되는 드론을 선보이고 있다. /한진
조현민 한진 사장이 지난 13일 남서울종합물류센터에서 드론과 스마트 글라스를 활용한 스마트 물류 시연회 '한진 스닉픽'에 참석해 상품 재고 파악에 활용되는 드론을 선보이고 있다. /한진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한진이 드론과 스마트 글라스와 같은 스마트 기기로 작업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물류 기술을 공개했다.

한진은 남서울종합물류센터에서 '한진 스닉픽(Hanjin Sneak Peek)'을 개최하고, 물류 현장에 적용될 최신 스마트 물류 기술을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시연회는 기술의 정식 도입 전 제한된 청중에게 기술을 미리 선보이는 자리로, 드론과 스마트 글라스를 활용한 한진의 미래 물류 기술이 물류 프로세스 자동화를 어떻게 실현하는지 보여주기 위해 마련됐다.

시연회에서는 드론이 창고 내 상품의 재고를 파악하고, 작업자는 스마트 글라스를 착용해 상품을 피킹, 패킹, 배송하는 과정을 선보였다. 또 스마트 기기 도입 전후의 프로세스 변화를 비교하는 영상과 LED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작업 과정을 중계하며 스마트 물류의 효과를 시각적으로 전달했다.

드론을 활용한 재고 관리는 기존 수작업에 비해 신속하고 정확한 재고 파악을 가능하게 하며, 재고 조사 주기를 단축시킬 수 있다.

스마트 글라스 역시 물류 작업자가 제품의 운반 과정에서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실시간으로 관리 시스템과 연동되어 수월한 작업을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음성 지원 기능이 탑재돼 작업자는 별도의 수작업 없이 피킹, 패킹, 상차, 배송 등 물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음성으로 시스템에 로그인하고, 배송 작업 시 주소를 말하면 배송 대상 목록과 수량이 자동으로 글라스에 표시된다. 배송 현황도 스캔만으로 고객에게 자동으로 문자 발송되며, '촬영' 음성 명령으로 사진을 촬영해 고객에서 전송할 수 있다.

운송장도 '보안 운송장'으로 대체되어 개인정보 보호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운송장에서는 고객의 이름, 전화번호, 주소 등 개인 정보가 노출될 위험이 있었으나, 스마트 글라스를 통한 보안 운송장은 바코드 형태로 되어 모든 정보를 비식별화해 철저히 보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주소 변환 API를 활용해 배송 정보의 정확성을 높여 주소 오류로 인한 오배송을 줄일 수 있다.

한진 관계자는 "이번에 공개한 스마트 물류 기술은 한진이 꿈꾸는 미래 물류 산업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존 프로세스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극대화해 오배송과 추가 배송을 최소화하고, 이를 통해 불필요한 운송으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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