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 서비스 연계 및 데이터 협력 MOU 체결
신규 비즈니스 발굴 위한 TF 출범 예정
SKT와 SPC그룹이 AI 기술 기반으로 전방위 협력을 강화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더팩트 DB |
[더팩트ㅣ서다빈 기자] SK텔레콤과 SPC그룹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자 힘을 모은다.
SK텔레콤과 SPC그룹이 9일 오전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전방위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MOU 체결식에는 유영상 SK텔레콤 최고경영진(CEO)과 허희수 SPC그룹 부사장을 비롯해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제휴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핵심 경쟁력을 강화해 미래 리테일 시장의 혁신을 선도해 갈 계획이다.
양사는 구체적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및 사업·제휴 협력 △리테일 매장 대상 기업간거래(B2B) 솔루션 상품 개발 △마케팅 제휴 및 멤버십 앱 사용 편의성 개선 △공동 사업 발굴을 위한 TF(Task Force) 구성 등 네가지 주요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AI 에이전트 기반의 서비스 연동 추진을 통해 고객 상호 작용을 강화한다. SPC의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앱)이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및 매장 정보와 보유 포인트 현황 등을 대화 기반의 자연어로 확인한다. 장기적으로는 고객 니즈에 기반한 맞춤형 상품 추천 등 개인화 쇼핑 경험을 강화해 갈 예정이다.
리테일 매장 대상 B2B 사업 협력도 본격화한다. SPC그룹의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 노하우와 SK텔레콤의 B2B 인프라를 결합해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기반 점포관리 솔루션 △AI 기반의 재고관리 솔루션 △스마트 리테일 시스템 등이 포함된 프렌차이즈 서비스(FaaS) 솔루션 개발 등을 추진한다. 이 밖에도 SK브로드밴드와 협력해 SPC 프랜차이즈와 소상공인 매장 대상 전용 결합상품을 출시하는 등 사업 확장에도 나설 계획이다.
별도 운영 중인 양사의 멤버십 서비스(T멤버십, 해피포인트)를 연동해 고객에게 강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동시에 AI를 활용한 개인화 경험을 확장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마지막으로 AI 기반의 지속적인 협력 강화 및 공동 사업 발굴을 위한 TF를 구성한다. 해당 TF는 AI 제휴 및 B2B 사업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양사의 혁신 역량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이번 협력을 통해 성공적 AI 전환을 이뤄내는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에이닷(A.)을 포함한 SK텔레콤의 앞선 AI 기술과 서비스 적용을 통한 생태계 확대로 고객들에게 한층 더 진화된 AI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허희수 SPC그룹 부사장은 "각 사업 분야의 선도 기업인 SPC그룹과 SK텔레콤이 보유한 역량과 노하우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SPC그룹은 AI를 비롯한 혁신적인 ICT 기술을 사업에 적극 도입해 F&B 업계의 미래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