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자동차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부산모터쇼] 현대차, '아이오닉 6' 등 14대 차량 전시…"전동화 전환 속도"
입력: 2022.07.14 11:03 / 수정: 2022.07.14 11:21

아이오닉 6·전기 SUV 콘셉트카 세븐 등 14대 전시 

현대차가 2022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두 번째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 6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부산=김태환 기자

현대차가 '2022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두 번째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 6'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부산=김태환 기자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가 4년 만에 열린 '2022 부산 국제모터쇼(이하 부산모터쇼)'에서 신형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전 라인업에 걸친 전동화 전환 계획을 밝혔다.

현대차는 14일 부산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부산모터쇼' 보도발표회에서 아이오닉 6의 실차를 최초로 공개하고, 전기차 라인업 구축 계획과 더불어 전동화 비전을 발표했다.(2022년 7월 14일 자 <현대차 '아이오닉 6' 세계 최초 공개…"5500만~6500만 원대 책정"> 기사 내용 참조)

이날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현대차는 지난해 '2045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를 향한 의지를 보였드렸다"며 "아이오닉 6를 통해 앞으로도 현대차가 추구하는 친환경 모빌리티를 실현하기 위해 전동화 경험의 진보를 지속해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번 부산모터쇼에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하고 경험할 수 있는 Digital Car Life Zone(사진)을 비롯해 아이오닉 6 실차 및 테마별 6가지 라이프 스타일을 선보인 아이오닉 6 Room, 아이오닉 브랜드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아이오닉 Brand Zone, 로보틱스와의 미래 일상을 그린 Future Mobility Zone, 고성능 N 브랜드를 체험하는 N Brand Zone 등 다양한 테마관을 마련했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이번 부산모터쇼에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하고 경험할 수 있는 'Digital Car Life Zone'(사진)을 비롯해 아이오닉 6 실차 및 테마별 6가지 라이프 스타일을 선보인 '아이오닉 6 Room', 아이오닉 브랜드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아이오닉 Brand Zone', 로보틱스와의 미래 일상을 그린 'Future Mobility Zone', 고성능 N 브랜드를 체험하는 'N Brand Zone' 등 다양한 테마관을 마련했다. /현대차 제공

◆ 승용부터 상용차까지…전기차 라인업 전방위 확대

현대차는 전기차 시대의 '퍼스트 무버'로서 기존에 없던 차별화된 '디자인 타이폴로지'와 '스마트 스페이스'에 기반한 새로운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승용 및 고성능 모델, 상용차에 이르기까지 전 라인업에 걸쳐 전동화 전환을 가속화한다.

우선 우수성 및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를 2024년 출시 예정인 '아이오닉 7'까지 적용해 아이오닉 브랜드의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하고, 운전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고객을 위해 'N'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계승한 고성능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이번 부산모터쇼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과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공개하며, 국내 전동화 라인업을 상용까지 확장했다.

하반기부터 국내 판매에 돌입하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국내 전용 6x4 윙바디 모델로 자체 테스트 기준으로 1회 충전으로 최대 약 570km 주행이 가능하며 최고 출력은 350kW이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하루 1회 충전으로 광역버스의 일상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최고 출력은 335kW이다.

현대차는 부산모터쇼 이후 부산·울산·경남 시민들이 수소전기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시범운행을 진행하는 한편, 연내에는 더 많은 지역으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번 부산모터쇼에서 전기 SUV 콘셉트카 세븐을 비롯해 다양한 차량을 전시했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이번 부산모터쇼에서 전기 SUV 콘셉트카 '세븐'을 비롯해 다양한 차량을 전시했다. /현대차 제공

◆ "2030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판매 180만 대 이상 목표"

현대차와 제네시스는 2021년 연간 14만 대를 기록한 글로벌 전기차 판매 규모를 오는 2030년 180만 대 이상으로 확대하며 전기차 시장 '톱티어'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국내에서 2030년 33만 대로 연평균 26%의 판매 성장 목표를 수립, 이를 위해 아이오닉 6 포함 국내 기준 2022년 전기차 6개 모델(현대차 3종·제네시스 3종) 에서 2030년 13개 모델 (현대차 6종·제네시스 7종) 이상으로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한다.

또한, 현대차는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개발 체계 완성 및 전용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속도를 내고, 전기차 보급의 핵심 기반인 전기차 충전 솔루션과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구축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초고속 전기차 충전 브랜드 '이피트(E-pit)' 운영범위를 지속해서 넓히는 것은 물론 국내 기업들과 협력해 전기차 충전사업자 연합 네트워크 'E-pit Alliance'를 결성,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위한 친환경 펀드 조성 및 특수목적법인(SPC) 구성을 통해 2025년까지 도심의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보급하는 등 전기차 초고속 충전 생태계 확장에도 속도를 낸다.

로보틱스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등이 전시된 테마관 Future Mobility Zone의 모습. /현대차 제공
로보틱스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등이 전시된 테마관 'Future Mobility Zone'의 모습. /현대차 제공

◆ 아이오닉·미래 모빌리티 등 6가지 테마관 마련

현대차는 이번 부산모터쇼에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라이프의 경험'이라는 콘셉트로 단일 브랜드 최대 면적인 2700㎡의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전시 공간은 △아이오닉 6 실차 및 테마별 6가지 라이프 스타일을 선보인 '아이오닉 6 Room' △아이오닉 브랜드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아이오닉 Brand Zone' △로보틱스와의 미래 일상을 그린 'Future Mobility Zone' △고성능 N 브랜드를 체험하는 'N Brand Zone' △현대차의 디지털 서비스 콘텐츠를 경험하는 'Digital Car Life Zone' △월드컵 및 현대차의 전동화 비전 관련 콘텐츠로 구성된 '2022 FIFA 월드컵·키즈 클래스 Zone' 등 6가지 테마관으로 구성됐다.

현대차는 부산모터쇼 현대차 전시관 방문 관람객을 위해 총 5대의 캐스퍼(현대차, 부산모터쇼 사무국 공동 제공)를 비롯한 다양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고, 아이오닉 6와 현대차의 다양한 전동화·미래 모빌리티 관련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온라인 전시장을 21일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다각적인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는 현대차는 부산모터쇼 기간동안 현대차 공식 부스의 대형 LED 전광판을 활용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유치 홍보 영상을 상영하는 등 부산모터쇼를 방문한 국내외 고객들에게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관심을 제고한다.

likehyo8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