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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라인과 인도네시아서 '라인뱅크' 서비스 시작
입력: 2021.06.11 16:55 / 수정: 2021.06.11 16:55
하나금융그룹이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과 손 잡고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뱅킹 서비스 라인뱅크를 선보였다. /하나금융그룹 제공
하나금융그룹이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과 손 잡고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뱅킹 서비스 '라인뱅크'를 선보였다. /하나금융그룹 제공

은행-빅테크간 협력 통한 금융권 최초 해외 디지털뱅킹 서비스 구축 사례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과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뱅킹 서비스인 'LINE Bank(이하 라인뱅크)'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라인뱅크는 국내은행이 빅테크기업과 협력하여 동남아시아에서 금융서비스를 시작한 첫번째 사례로 △비대면 실명확인(e-KYC)을 통한 계좌개설 △정기예금 △직불카드 △무카드 출금 △공과금 납부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앞서 라인은 라인뱅크 출시를 위해 지난 2018년 10월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의 지분 20%를 취득하고 당행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은 바 있으며, 이후 양사의 금융 및 플랫폼사업 전문인력과 현지에서 채용한 디지털 전문인력으로 전담부서를 구축하고 서비스 오픈을 준비해왔다.

하나금융그룹은 라인의 브랜드 인지도, 현지 시장에서의 디지털 사업경험 등을 활용하여 철저하게 현지 위주의 전략으로 디지털 사업을 확대하는 동시에, 현지 특성에 맞춘 금융상품과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과 함께 디지털뱅킹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지 고객 기반 확대와 은행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기대된다"며 "향후 개인 대출 상품 런칭 등 서비스 영역 확장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차별화된 디지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라인뱅크는 현지 금융당국의 권고에 따라 수신 서비스만 우선적으로 런칭하고 향후 △대출상품 △대출 관련 제휴 확대 등 지속적인 서비스 확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js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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