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모바일쇼핑 거래액 첫 100조 돌파…배달음식은 79%↑
  • 한예주 기자
  • 입력: 2021.02.03 14:16 / 수정: 2021.02.03 14:16
코로나19 여파에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더팩트 DB
코로나19 여파에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더팩트 DB

전년보다 19.1% 증가한 161조1000억 원…모바일 거래가 3분의 2[더팩트|한예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 거래 수요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모바일 거래액은 처음으로 100조 원을 돌파했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1조1000억 원으로 전년보다 19.1% 증가했다. 이는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이래 최대치다.

지난해 소매판매액 가운데 온라인 쇼핑 상품 거래액 비중은 27.2%로 역시 통계 작성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온라인으로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17조4000억 원으로 1년 전보다 78.6% 증가하면서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음식료품(48.3%)과 생활용품(44.1%) 거래액도 대폭 증가했다.

반면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문화 및 레저서비스(-69.3%)와 여행 및 교통서비스(-53.3%)는 거래액이 크게 줄었다.

양동희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면서 생활용품과 음식료품 위주로 온라인 거래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08조7000억 원으로 24.5% 증가하며 역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연간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100조 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온라인쇼핑 거래액(45조3000억 원)과 모바일쇼핑 거래액(30조9000억 원)도 역대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해외 소비자가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역직구'는 지난해 처음으로 감소했다. 작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6조 원으로 전년 대비 0.6% 줄었다.

연간 기준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이 감소한 것은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14년 이래 처음이다.

양동희 과장은 "중국에서 화장품 판매 성장세가 둔화한 가운데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면세점 거래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국가별로 보면 지난해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31.4%), 일본(-13.6%) 등에서 감소했다. 중국은 0.9% 증가하는 데 그쳤다.

반면 지난해 해외 직접 구매액(직구액)은 4조1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0%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작년 4분기 기준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50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2% 감소했다. 특히 4분기 온라인 면세점 판매액은 1조2000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4.7% 줄었다.

해외 직구액은 1조3000억 원으로 25.9% 증가했다. 지난 2019년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의 여파로 직구액이 크게 줄었던 일본의 경우 작년 4분기 기준 직구액이 75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9% 급증했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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