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TF비즈토크]'코로나 타격' 신세계그룹, '상생' 위해 9000억 지원 '화제'
입력: 2020.03.08 00:00 / 수정: 2020.03.08 12:41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그룹 차원의 총력 지원에 나섰다. 경영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협력사들을 위해 9000억 원 규모의 지원을 한다는 방침이다. /더팩트 DB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그룹 차원의 총력 지원에 나섰다. 경영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협력사들을 위해 9000억 원 규모의 지원을 한다는 방침이다. /더팩트 DB

경제는 먹고사는 일주 관련된 분야입니다. 한 나라의 경제가 발전하면 국민의 삶의 질이 높아지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지요. [TF비즈토크]는 갈수록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경제 분야를 취재하는 기자들이 모여 한 주간 흥미로운 취재 뒷이야기들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만든 코너입니다. 우리 경제 이면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사건들을 들여다보기 위해 현장을 누비고 있는 <더팩트> 성강현·최승진·장병문·서재근·황원영·이성락·이진하·윤정원·이한림·최수진·정소양·이민주·한예주·박경현 기자가 나섰습니다. 지난 한 주 동안 미처 기사에 담지 못한 경제계 취재 뒷이야기를 지금 시작합니다. <편집자 주>

'타다 금지법' 국회 통과…현행 타다 서비스 불가능해져

[더팩트ㅣ정리=정소양 기자]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전국이 '코로나19 공포'에 휩싸였는데요. 지난주 경제계에서도 연일 안타까운 소식만 들려 온 한 주였습니다. 서산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하면서 노동자와 인근 주민이 부상을 입는 안타까운 사고도 발생했습니다. 계속되는 사고 반복에 롯데케미칼은 싸늘한 시선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IT업계에서는 '타다 금지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모빌리티 업계도 소비자들도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금융권에서는 농협금융 최초로 3연임에 성공했던 이대훈 농협은행장의 갑작스러운 사임으로 떠들썩했고, 유통업계에서는 '금스크(금처럼 귀한 마스크를 일컫는 말)' 품귀 현상이 이어지면서 시민들의 불만이 계속되는 상황입니다.

-안타까운 소식이 많은 한 주였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영난에 시달리는 중소 협력사를 위해 '통 큰' 지원으로 신세계그룹은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9000억 원을 지원하며 상생을 택한 신세계그룹 관련 소식부터 들어보시죠.

◆ "어려운 시기, 상생하자" 신세계, 코로나19로 경영난 겪는 협력사 위해 통 크게 나섰다

-신세계그룹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중소 협력사에게 그야말로 '통 큰' 지원을 했다면서요. 그 규모가 9000억 원에 달한다면서요?

-네, 그렇습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을 비롯한 신세계 그룹 경영진의 결단이 없었으면 하기 힘든 지원 규모인데요. 코로나19 여파로 가장 많은 타격을 받고 있는 유통그룹에서 통 큰 지원 결정에 내려 더 화제를 모았습니다. 일종의 '동병상련'인 셈이지요.

-신세계그룹은 코로나19 여파로 매출 하락 등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총 9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에 나선다고 5일 밝혔는데요. 먼저,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는 5000여 개의 중소 협력회사들의 자금 운용에 도움을 주기 위해 8000억 원 규모의 상품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합니다. 또한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가 조성한 동반성장펀드를 활용해 870억 원의 가용 재원을 통해 자금 운용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를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스타필드 임대료 납부 유예와 대구 의료진, 구급대원 응원 등 모든 것을 합치니 9000억 원이 된 것이죠.

-많은 기업들도 코로나19 지원에 나서고 있지만, 유통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9000억 원은 정말 파격적이라는 말밖에 안 나오는데요.

-상생을 위한 당연한 결정이었다는 것이 신세계 측 입장입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기업도 어렵지만 다 같이 고통을 분담해야 하는 상황이다"며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했을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유통업을 하기 때문에 이같은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관계자는 "회사 경영이념 자체가 상생"이라며 "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나누고 응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로 잘 되기 위한 결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탓에 경영난을 겪고 있는 협력사들이 '고비'를 넘기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이네요.

-네, 협력사들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장 대금을 조기 지급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나온 것이죠. 신세계 관계자는 "협력사는 상생 파트너이자 성장 파트너"라며 "대금을 빨리 지급해서 숨통을 트이게 해주자는 차원이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언제까지 사태가 장기화 될 지 모르지만 경과를 지켜보고 진행 상황에 따라 더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신세계는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긴급 구호물품을 대구로 내려보냈습니다. 또한 신세계푸드는 영남대 의료진을 위해 이달 말까지 간식 지원하며, 간식 150인분을 매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앞서 신세계그룹은 코로나19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임직원이 뜻을 모아 성금 10억 원을 지원하기도 했었죠. 어려운 시기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복된 사고로 안전 예방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았던 롯데케미칼이 또다시 석유화학공장에서 사고를 내며 비난을 받고 있다. 사진은 4일 충남 서산시 대산읍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소방차가 화재를 진압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반복된 사고로 안전 예방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았던 롯데케미칼이 또다시 석유화학공장에서 사고를 내며 비난을 받고 있다. 사진은 4일 충남 서산시 대산읍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소방차가 화재를 진압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 '사고 반복' 롯데케미칼, 대표 사과에도 '싸늘한 시선'

-지난 2018년 1월 발암성 물질인 벤젠이 누출된 사고가 난 경력이 있는 충남 서산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지난주 또다시 사고가 발생하며 롯데케미칼이 지역 사회와 시민단체 등의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석유화학단지 특성 상 사고 발생 시 큰 인명 및 재산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엄격한 안전 관리가 요구되는데요. 대표가 직접 나서 공개적으로 사과했지만 롯데케미칼의 그간 안전 예방 수준이 미흡하다는 지적은 물론 싸늘한 시선이 이어지고 있다고요?

-네. 지난 4일 새벽 충남 서산에 위치한 대산석유화학단지 내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40여 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들 중에는 인근 주민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일부 피해 주민은 큰 화상을 입어 정형외과에서 치료를 받고 있고 화재 진압 이후에도 대산공장 인근 주민들이 정신적·물리적 고통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으며 피해자가 늘어나고 있는 형국입니다.

-이에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는 사고 당일인 4일 오후 충남 서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에서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사고 즉시 회사는 최고 경영진으로 사고대책반을 구성하고 사고 수습과 피해 보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명확한 원인규명과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에 있어서도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처리하겠다"며 공개적으로 사과했습니다.

-특히 임 대표는 정신적·물질적 피해를 입은 인근 주민들의 보상 대책 또한 사고의 명확한 원인을 규명하는 작업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창문이 파손된 상점은 가림막을 설치해 주고 숙식이 어려울 정도의 파손을 겪은 주택이나 상가에 거주하는 주민에게는 인근 호텔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그럼에도 인근 주민은 물론 비영리단체와 시민단체의 비난의 목소리는 가라앉지 않고 있는 상황이네요. 어떤 반응이 나오고 있나요?

-민관공동조사단을 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데요. 사고의 투명한 원인 파악을 위해 시민이 함께 조사에 참여해야한다는 주장입니다.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등 9개 지역 시민노동단체들은 5일 서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폭발사고와 관련해 피해 당사자와 일반 시민이 참여하는 민관공동조사단 구성을 제안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특히 이들 단체는 롯데케미칼의 이번 사고 원인이 빠른 공장 가동과 이윤 창출을 위해 정비공사 기간을 대폭 단축해 발생한 인재라며 목소리를 높혔는데요. 과거 사례에서도 찾을 수 있듯이 롯데케미칼의 전체적인 관리 부실이 사고의 원인으로 추정된다는 입장입니다. 또 더 이상의 폭발사고가 없도록 재발방지대책이 철저하게 수립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화재 원인 조사 진행 상황은요?

-경찰은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의 명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산업안전관리공단, 소방당국과 함께 6일 첫 합동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공장 내 폐쇄회로(CC)TV영상을 복원해 분석하고 당시 근무했던 직원을 조사해 폭발 상황에 대한 진술만 받은 상태입니다. 2차 감식은 9일로 예정돼 있는데요. 사고 현장의 철골 구조물이 폭발 위력으로 부서져 일부 진입로가 봉쇄돼 있는 탓에 진입로 확보를 우선적으로 마치면 현장 정밀 감식을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가 타다금지법 도입을 강행하면서 모빌리티 업계의 내부 분열이 심화되고,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남용희 기자
국회가 타다금지법 도입을 강행하면서 모빌리티 업계의 내부 분열이 심화되고,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남용희 기자

◆기업 울리고 소비자 분노케 한 '타다금지법'…타다, 역사속으로

-IT업계의 이슈는 단연 '타다'였죠. 법원이 타다에 대해 현행법상 위법성이 없다고 판결을 내렸음에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가 일방적으로 '타다금지법' 의결을 강행했습니다. 지난 6일 국회 본회의에서 '타다금지법'은 최종 통과됐습니다.

-1년 5개월된 스타트업 '타다'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겠군요.

-맞습니다. 더 큰 문제는 '타다금지법'이 도입될 경우 타다 뿐 아니라 유사한 서비스 모두 불법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에 이재웅 타다 대표는 물론, 타다를 운영하는 VCNC 모회사인 쏘카의 이재웅 대표, 그 외 김성준 차차크리에이션 명예대표 등 모빌리티 업계 다수에서 연일 성명을 발표하며 타다금지법 도입을 반대했지만 이런 결과가 나왔네요.

-분위기는 어떤가요.

-요즘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들과 통화를 하면 모두들 한숨부터 내뱉습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국회와 검찰의 압박에 다들 심신이 지친 상태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업으로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기사들도 만만치 않다 보니 기업에서는 '타다금지법' 도입을 막기 위해 다양한 활성화 대책을 내놓기도 했거든요. 그러나 국회의 강행으로 그들 모두 생계 위협에 내몰리게 됐습니다.

-안타깝습니다. 소비자들도 불만이 클 것 같은데요.

-타다와 같은 차량 호출 서비스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까지 국민의 세금으로 나오는 정부의 어떤 지원금 혜택도 받지 않았습니다. 오롯이 기업의 혁신으로만 새로운 생태계를 만든 것인데요. 국회에서 타다금지법이 통과된 이 시점에서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된 거죠. 한국소비자연맹 등 11개 소비자단체가 모인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도 성명을 내고 소비자 편익과 선택권을 외면하고 타다금지법을 통과시킨 국회를 규탄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승차거부 문제 등 기존의 택시운송업자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 목소리는 외면하고 모빌리티 업계만 압박하고 있다는 것이 성명의 골자입니다.

-타다는 어떻게 될까요.

-타다는 1개월 내에 베이직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타다가 보유한 차량 93%가량이 베이직 서비스에 해당하는 카니발인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사업을 접겠다는 것입니다. 회식, 야근 등으로 밤늦게 집으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에서 타다를 주로 이용했던 소비자들의 허탈감도 클 것 같습니다. 타다가 없는 거리에서 또다시 잡히지 않는 택시를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는 건 아닌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농협금융지주 출범 후 첫 3연임에 성공한 이대훈 NH농협은행장이 지난 3일 사임했다. /더팩트 DB
농협금융지주 출범 후 첫 3연임에 성공한 이대훈 NH농협은행장이 지난 3일 사임했다. /더팩트 DB

◆호실적에도 '깜짝 사임' 택한 이대훈 농협은행장...신경분리 아직 멀었다?

-이번에는 금융권 소식을 들어볼까요. 지난주 농협금융 최초로 3연임에 성공했던 이대훈 농협은행장이 갑작스레 사임했습니다. 관련 소식 들어보시죠.

-지난 3일 이대훈 농협은행장 외에도 농협 주요 계열사 CEO 7명이 모두 사임했습니다. 이대훈 행장 등은 이성희 신임 농협중앙회장 취임에 따라 인사권을 존중한다는 차원에서 일괄 사표를 낸 것을 알려졌습니다.

-이번 이대훈 행장의 사임을 두고 농협 내부는 물론 금융권에서도 "예상치 못한 상황"이라는 반응이었다면서요.

-그렇습니다. 이대훈 행장은 2017년 취임 1년 만에 농협은행의 당기순이익을 1조 원대로 끌어올리며 2년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농협금융 최초로 3연임에 성공하기도 했고요.

-좋은 성과를 보여온 만큼 농협은행 입장에서는 이대훈 행장의 사임이 아쉽게 느껴지겠네요.

-네. 일각에서는 성과주의로 탈바꿈하려는 은행권의 추세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합니다.

-자진사퇴라고 말하고 있지만, 이성희 회장의 입김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회장이 바뀌면 주요 계열사 대표로부터 일괄 사표를 받아왔다는 것이 농협중앙회 측 설명인데요. 김병원 전 농협중앙회장이 당선됐던 지난 2016년 10월에도 주요 계열사 대표들이 사표를 제출했습니다.

-농협의 신경분리, 다시 말하자면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의 분리로 농협금융이 탄생한 것으로 아는데요. 이번 일만 놓고 본다면 농협금융이 농협중앙회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되는데요.

-네, 농협 측은 '임추위 등 명확히 분리되어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인사 시즌이면 언제나 '인사권 침해 논란' 등의 구설이 뒤따른 만큼 이번에도 같은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상 신경분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비칠 수 있겠네요. '관례'라고 하며 넘길 것이 아니라 중앙회에 과도한 권한이 집중되는 지배구조를 해결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마스크 품귀 현상이 여전하다. 사진은 고객들이 2일 서울 마포구 소재 하나로마트 앞에 붙은 판매 완료 공지를 보고 허망해 하는 모습. /이민주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마스크 품귀 현상이 여전하다. 사진은 고객들이 2일 서울 마포구 소재 하나로마트 앞에 붙은 '판매 완료' 공지를 보고 허망해 하는 모습. /이민주 기자

◆"어떻게 해야 살 수 있나요?" 마스크는 '그림의 떡'

-코로나19 사태가 계속 이어지는 가운데 마스크 품귀 현상은 여전한 분위기죠. 정부가 공적 마스크 판매처를 통해 마스크를 공급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마스크를 구할 수 없는 시민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일반 소비자들 입장에서 마스크는 여전히 '그림의 떡'입니다. 코로나19로 마스크 수요가 폭증하자 정부는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내놓고 마스크 업체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 판매처에 출하하도록 조치했습니다. 공적 판매처는 최초 공영쇼핑, 우체국, 농협(하나로마트), 약국으로 지정됐으며, 5일부로 공영쇼핑은 제외됐습니다.

-그럼 이곳에 가면 마스크를 살 수 있는 것 아닌가요?

-아닙니다. 지역마다, 판매처마다 다른 판매 방식을 사용하면서 마스크를 구매하러 왔다 빈손으로 가는 고객들이 더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인당 구매 수량도 제한돼 있어 수 시간 줄을 서더라도 겨우 5장을 구매할 수 있는 웃기고도 슬픈 상황이 빚어지고 있고요.

-이에 정부가 5일 수정된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내놨지만 오히려 구매 장벽이 더 높아졌다는 평가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마스크 공평분배를 위해 다음 주(9일)부터 '마스크 5부제'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주당 구매 수량도 1인당 2개로 제한하고 신분증을 지참해야지만 구매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마스크 업체 공적의무공급량도 기존 50%에서 80%로 높였습니다.

-공급량을 늘렸음에도 불만이 여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수정 대책으로 다음 주부터 인당 구매할 수 있는 마스크 갯수가 대폭 줄어들었고, 판매처마다 각기 다른 판매 방식을 고수하는 것은 여전하기 때문이죠.

실제 공적 판매처 중 하나인 하나로마트 앞에서 만난 70대 여성은 "수 시간을 기다려도 고작 5장을 살 수 있었다. 그마저도 조금 늦게 오면 살 수 없다"며 "그런데 다음 주부터는 일주일에 2장밖에 사지 못한다니. 4인 가족은 어떡해야 하냐"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반발하는 마스크 업체까지 생기면서 공급 차질 우려까지 고개를 드는 분위기고요. 6일에는 마스크 생산 중단을 선언한 업체까지 나왔습니다. 마스크 업체 이덴트의 신선숙 대표이사는 6일 "자부심을 갖고 생산해왔던 마스크 생산이 중단됨을 알린다"며 "이유는 정부 조달청에서 생산원가 50%만 인정하겠다는 말과 일일 생산량 10배에 달하는 수량을 계약하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곧바로 정부가 "협의를 통해 원만히 해결하겠다"고 밝혔으나 업계는 관련 논란이 이어질 것이라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생산업체와 소비자 모두가 마스크로 어려움을 겪고 있네요. 하루빨리 국내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기를 바라야겠습니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