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리운전 상생협의회 결성 “카카오 대리운전 진출은 소상공인 생존권 위협”
[더팩트│황원영 기자] 카카오가 콜택시에 이어 대리운전 O2O ‘카카오드라이버’ 서비스 본격화에 나선 가운데 이를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기존 대리운전 업계는 일찌감치 반기를 들었고, 최근에는 대리운전 사업자들과 대리운전 기사 단체들이 함께 상생협의회까지 결성해 카카오의 발목을 잡았다. 대리운전 업계는 카카오가 ‘골목 상권’을 침해한다며 대리운전 시장 진출을 포기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상생협의회는 한국노총 소속 대리운전 노조, 사단법인 대한민국대리운전자협회 등 4개 단체로 이뤄져 있다. 이들은 23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상생협의회 발대식을 갖고 카카오의 대리운전 시장진입을 강력히 규탄했다.
상생협의회는 이날 공동 발표문을 통해 “카카오의 대리운전 시장 진출이 중소 소상공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이자 대기업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골목상권 전체를 먹잇감으로 여긴 처사”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영재 상생협의회 상임대표는 “중소상인에 비해 절대적 우위에 있는 대기업이 대리시장에 진출하게 된다면 소상공인이나 소기업이 서야할 곳은 대체 어디냐”며 “카카오는 지금이라도 문어발식 사업 확장을 멈추고 대리운전 시장 진출을 포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협회는 특히, 카카오가 지적한 기존의 대리운전 시장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대리운전 업체들과 기사들이 서로 협상하여 맞춰갈 수 있도록 자신들의 손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7일 카카오는 기사용 애플리케이션(앱)과 함께 카카오드라이버 운영 정책을 일부 공개하며 기존 대리운전 시장에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당시 카카오측은 “그간 대리운전기사들은 운행요금의 20~40% 수준의 수수료를 대리운전업체에 납부할 뿐 아니라 연평균 100만 원 이상의 보험료와 월 4~5만 원 가량의 대리운전 프로그램 사용료를 별도로 부담해왔다”며 카카오드라이버는 불합리한 관행을 대폭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드라이버는 운행수수료를 전국 20%로 통일하고 보험 상품 사용료를 받지 않는다. 또한 예치금 제도나 호출 취소 수수료 및 업체 관리비 부과, 프로그램 사용 제한 등 기존 업계의 관행도 없앴다. 요금 결제는 카드자동결제방식을 도입하고 카드결제 수수료와 부가세 역시 모두 카카오가 부담한다.
하지만 이 역시 대리운전 업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카카오드라이버 정책이 공개되자마자 전국대리기사협회는 카카오의 운행 수수료 20% 정책에 반발하며 “그간 대리운전 시장의 부조리한 현실을 대신하고 합리적 시장 개혁과 대리기사 처우 개선을 위한 대안으로서 카카오드라이버의 진출을 환영해 왔지만 카카오의 정책은 실망스럽고 아쉽기만 하다”고 밝혔다.
협회는 보험료를 포함하고 있다 해도 수수료 20%는 너무 높다고 주장한다. 카카오의 시너지 효과, 신생 업체의 시장 진입, 앱 대리 방식의 장점 등을 고려하면 수수료 인하의 이유가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카카오는 “카카오는 수수료 20% 외에 보험료, 프로그램 사용료, 결제수수료, 부가세 등 타비용을 일체 받지 않는다. 기사들이 순수하게 운행만 신경 쓸 수 있도록 한 것으로 기존 관행과 비교하면 파격적인 수준”이라며 “현재 수수료 인하 계획은 없지만 지속적으로 기사들과 대화를 나눠 추가적인 정책이나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반박하고 있다.
한편 카카오는 이르면 다음 달에 카카오드라이버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지난 7일 기사용 안드로이드 앱을 출시했고, 19일부터 운전기사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