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해군의 093형 상급 핵잠수함. /H.I서튼 X계좌 |
[더팩트 ㅣ 박희준 기자]중국의 093형 상급 핵잠수함이 대만해협에서 심각한 사고를 당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만 매체들은 중국 상급 핵잠수함이 대만 해협 인근에서 사고가 난 것으로 보도하고 있다.
해군 전문 매체 네이벌 뉴스의 잠수함 전문가인 H.I.서튼은 2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X(옛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에서 "중국 해군의 093형 상급 핵잠수함이 대만해협 부근에서 심각한 사고를 당했다는 보도가 있다"고 전했다. 서튼은 "이 보도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만중앙통신(CNA)은 인터넷 매체 보도를 인용해 093형 ‘상급’ 핵잠수함이 대만해협 인근에서 심각한 사고를 당해 탑승한 장교와 장병 전원이 숨졌다고 전보도했다.
대만 국방부 쑨리팡 대변인은 이날 오후 "대만군이 정보, 감시, 정찰 등을 통해 대만해협 인근 모든 해공역의 움직임을 면밀하고 신중하게 파악하고 있다"면서도 "현재까지 (중국) 핵잠수함 사고와 같은 정보를 듣지 못했고 이러한 정보가 SNS를 통해 유포되고는 있지만 확인할 수 있는 뉴스는 없다"고 밝혔다.
쑨리팡 대변인은 "아직까지 중국 핵잠수함 손실을 확인할 관련 정보를 듣지 못했다"면서 "이를 추가로 확인할 공식 성명도 없다"고 덧붙였다.
093형 상급 핵잠수함은 중국 해군이 보유한 잠수함 중 가장 강력한 공격형 핵잠수함으로 미국 항모전단에 큰 위협이 되는 잠수함으로 알려져 있다.
상급 핵잠수함은 중국선박중공집단(CSIC)가 랴오닝성 보하이 조선소에서 건조했으며 총 6척이 건조돼 실전배치됐다.1번함이 093형이며 이를 개량한 2번함이 093A형,3번함이 093B형이다.
해군 전문 매체 네이벌테크놀러지는 상급을 중국의 2세대 핵추진 공격 잠수함으로 평가한다. 네이벌테크놀러지에 따르면, 중상급의 길이는 107m, 너비 7.5m, 배수량은 7000t으로 추정됐다. 선체는 물방울형이다. 최고속도는 시속 30노트이며 승조원은 100명이다.
네이벌뉴스는 093A형이 영국 해군의 어스튜트 핵잠수함과 같은 크기로, 프랑스 최신 잠수함 쉬프랑급과 미국 버지니아급 핵잠수함의 중간 크기로 평가한다.
무장이 특히 강력하다. 함수에는 상단에 4기, 하단에 2기 등 6기의 533mm 어뢰발사관을 갖추고 있다. 네이벌뉴스는 어뢰 크기의 무기 22발로 무장하는 것으로 추정하지만 네이벌 테크놀러지는 기본 탑재 무기로 어뢰 20발이나 기뢰 36발을 싣는 것으로 추정한다. 여기에는 수상 함정과 육상 표적을 공격하기 위한 YJ-18 초음속 순항 미사일, YJ-82 대함미사일, 로켓 발사 기뢰, 어뢰가 포함된다. 어뢰로는 미국의 마크-48 중어뢰에 비견되는 Yu-6 중어뢰와 전기추진 어뢰 등이 탑재된다. 유선유도가 가능한 Yu-6 어뢰의 사거리는 최대 45km이며 공격시 속도는 시속 65노트다.
탐지능력도 뛰어나다. 선수에 탐색과 공격을 위한 중주파수 소나, 함 선체 양측에 저주파 선배열 소나를 각각 탑재하고 있고 능동 탐색과 공격을 위한 예인 소나도 갖추고 있다.
미국 국방부는 지난해 내놓은 연례 중국 군사력 보고서에서 중국이 인민해방군의 대수상전 전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0년대 중반까지 093B형을 추가고 건조할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추가 건조될 잠수함들은 육상공격 순항미사일로 무장해 기습 공격 능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해
ㅆ다.
jacklondon@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