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8월내 방류키로 최종 조정
입력: 2023.08.21 08:10 / 수정: 2023.08.21 08:11

요미우리신문 보도...기시다총리 20일 후쿠시마 원전 방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가 20일 고바야카와 도모아키 도쿄전력 사장(오른쪽 두번째) 등과 함께 쓰나미로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방사성폐수처리시설을 시찰하고 있다./뉴시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가 20일 고바야카와 도모아키 도쿄전력 사장(오른쪽 두번째) 등과 함께 쓰나미로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방사성폐수처리시설을 시찰하고 있다./뉴시스

[더팩트 ㅣ 박희준 기자]일본정부가 쓰나미 피해를 입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 우염수의 해양 방류 시기를 8월내로 조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1일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 개시시기를 월내로 하는 방향으로 최종조정에 들어갔다고 설전했다. 이를 위해 기시다 총리는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 사카모토 마사노부 회장 등을 이날에도 만나 오염수 방류계획을 설명하고 22일 관계 각료회의를 거쳐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오염수 방류시기가 정해지면 일본정부는 해수와 섞어 트리튬 농도를 국가 안전기준의 40분의 1 미만으로 묽게 하고 원전에서 1km 정도의 앞바다로 내보낼 계획이다.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0일 후쿠시마 원전을 방문해 오염수 방류 준비상황을 시찰했다. 기시다 총리는 시찰 후 방류 시기에 대해 기자들에게 "안전성 확보와 풍평(유해 소문이나 잘못된 정보에 따른 피해) 대책 노력의 상황을 정부 전체에서 확인하고 판단할 것"이라고 기자단에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방류는)원전 폐로와 후쿠시마의 부흥을 진행하기 위해 결코 미루지 못하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11시 넘어 후쿠시마 원전에 도착해 오염수를 정화하는 다핵종제거설비(알프스·ALPS)등 방류 관련 설비를 시찰했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방미 중인 지난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기자들에게 오염수 방류 시기에 대해 "(원전) 폐로를 착실하게 진행해 후쿠시마 부흥을 추진하기 위해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면서 "어업에 미칠 영향을 가능한 억제하는 관점 등 종합으로 고려해 국가로서 판단해야 할 최종적인 단계에 이르렀다"고 언급했다.

다음달 1일에는 후쿠시마현 연안에서 저인망 어업이 재개되는 만큼 일본정부는 이달 중 방류하고 모니터링(감시) 데이터를 공표해 안전성을 호소하려는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요미우리는 꼬집었다.

jacklondo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