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한국 수출규제 완화 검토" 산케이신문 보도
입력: 2023.01.28 15:32 / 수정: 2023.01.28 15:32

"징용 해법 파악 후 신중 판단"

산케이신문은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사진은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뉴시스
산케이신문은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사진은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뉴시스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일본 정부가 2년 6개월 만에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28일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해 사실상 보복 조치로 한국에 단행한 수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산케이신문은 일본을 둘러싼 안보 환경이 어려워지는 가운데 관계 개선을 모색하고 있는 윤석열 정권이 한국을 수출관리 우대 대상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로 복귀를 요청함에 따라 일본 정부가 재지정 검토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어 "이른바 징용(강제동원) 소송 문제를 둘러싼 한국의 해결책을 파악한 뒤 (화이트리스트) 재지정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정부는 지난 2019년 7월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의 핵심 소재인 불화수소 등 3개 품목의 한국 수출을 끊고, 그해 8월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다. 문재인 정부 하 한국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 판결이 계기였다.

한편, 산케이는 오는 30일 서울에서 열리는 양국 외교당국의 국장급 협의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