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정부 시위 지지' 이란 국민배우 체포…SNS 폐쇄
입력: 2022.12.18 11:12 / 수정: 2022.12.18 22:58
이란의 국민배우 타라네 알리두스티가 반정부 시위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체포됐다./SNS 캡처
이란의 '국민배우' 타라네 알리두스티가 반정부 시위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체포됐다./SNS 캡처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이란의 '국민배우'가 반정부 시위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체포됐다.

18일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이란 보안군은 배우 타라네 알리두스티(38)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서 반정부 활동에 참여한 모센 세카리의 처형을 비난했다는 이유로 체포했다. 현재 그의 인스타그램은 폐쇄된 상태다.

'이란의 나탈리 포트만'으로 불리는 알리두스티는 2016년 아카데미 최우수 외국어영화상, 칸영화제에서 각본상을 수상한 '세일즈맨'에 출연하는 등 이란을 대표하는 배우 중 한 명이다.

알리두스티는 지난달에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히잡을 쓰지 않은 채 '여성·생명·자유'라고 적힌 손팻말을 든 사진을 올렸다.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800만명이 넘는 그는 여성인권 등 이란 내 민감한 이슈에도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왔다.

이란에서는 지난 9월 이란계 쿠르드족 여성인 마흐사 아마니가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에 잡혀가 의문사한 사건이 벌어진 뒤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