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뷰어든 쉘 CEO 물러난다...후임자 와엘 사완 이사 선임
입력: 2022.09.15 23:41 / 수정: 2022.09.15 23:41
연말께 최고경영자(CEO)직에서 물러나는 반 뷰어든 셸 CEO. /셸
연말께 최고경영자(CEO)직에서 물러나는 반 뷰어든 셸 CEO. /셸

[더팩트 ㅣ 박희준 기자]세계 최대 석유회사인 로열더치셸(이하 셸)을 이끌어온 벤 반 뷰어든 최고경영자(CEO.64)가 물러난다. 그의 후임으로는 가스·신재생·에너지 솔루션 부문 와엘 사완(Wael Sawan)이사가 선임됐다. 이 소식에 셸의 주가는 소폭 상승했다.

셸은 15일 뷰어든 CEO가 연말에 CEO직에서 물러난다고 발표했다. 뷰어든 CEO는 내년 1월까지 CEO직을 유지하고 내년 6월 30일까지 회사 고문을 맡은 뒤 퇴사할 예정이다.

CNBC에 따르면, 이번 인사는 셸 이사회가 꾸린 CEO 승계 위원회가 최근 수개월 동안 뷰어든 CEO의 사임 계획을 짜고 차기 CEO 후보들을 적극 물색한다는 추측이 무성한 가운데 가운데 발표됐다.

가스에너지 부문 이사인 와엘 사완이 차기 CEO로 선임됐다는 게 이번에 공식 확인된 것이다.

뷰어든 CEO는 이날 성명을 내고 "40년간 셸에서 일하고 CEO를 9년간 맡은 건 특권이었다"고 밝혔다. 1983년 셸에 입사한 뷰어든은 정유와 화학사업을 이끌다 2014년 CEO 자리에 올라 9년 동안 셸을 이끌었다. 그는 특히 2016년 셸 역사상 역대 최대 규모의 530억 달러에 경쟁사인 BG그룹을 인수해 사업을 확장했고 원자재 가격 급등락과 코로나19로 실적이 악화한 가운데서도 회사를 이끌어왔다.

뷰어든은 세계 2차대전 이후 처음으로 셸의 배당 규모를 축소해 투자자들의 불만을 샀다. 이런 가운데서도 뷰어든 CEO는 2050년까지 넷 제로를 이행하려 재생에너지 전환을 적극 추진했다.

세계 최대 석유회사 셸의 차기 CEO로 선임된 와엘 사완 이사. /셸
세계 최대 석유회사 셸의 차기 CEO로 선임된 와엘 사완 이사. /셸

셸에 따르면, 사완 차기 CEO는 레바논계 캐나다인으로 1997년 셸에 합류한 뒤 25년 동안 하류부문과 상용부문에 종사했으며 특히 천연가스 부문을 확장하면서 셸의 이익 증대에 크게 기여했다. 올해 2분기 셸의 순이익은 167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27억 달러에 비해 대폭 증대됐다.

사완 차기 CEO는 이날 성명을 내고 "뷰어든의 리더쉽을 따르는 것은 영광"이라면서 "셸인들의 선구자 정신과 열정을 에너지 전환이 주는 엄청난 도전에 부응하고 기회를 잡도록 쏟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jacklondo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