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사무총장, 4년 만에 방한…한반도 비핵화 논의 전망
입력: 2022.08.06 13:52 / 수정: 2022.08.06 13:52

유엔 대변인 "한국 정부와 세부 일정 조율 중"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내주 방한할 예정이다. /AP. 뉴시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내주 방한할 예정이다. /AP. 뉴시스

[더팩트ㅣ이한림 기자] 유엔 사무총장이 4년 만에 방한해 한반도 비핵화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스테판 뒤자리크 유엔 대변인은 5일(이하 현지 시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안토니우 쿠테흐스 사무총장의 아시아 순방국에 한국도 포함됐다"며 "한국 정부와 세부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유엔 사무총장의 방한은 2018년 평창올림픽 이후 4년 여 만이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비핵화를 키워드로 이번 아시아 순방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방한이 이뤄지면 우리나라 정부와도 북핵이나 비핵화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뒤자리크 대변인은 "사무총장은 정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국가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이 문제는 국제사회가 한 목소리를 내고 단합된 목적을 갖고 노력해야 하는 사례다"고 덧붙였다.

한편 구테흐스 총장은 이날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평화기념식에 참석했다. 이번 평화기념식은 히로시마 원폭 투하에 따른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자리로, 현직 유엔 사무총장이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12년 만이다.

또한 구테흐스 총장은 지난 1일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10차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를 통해 중동과 한반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등을 언급하며 냉전의 종식으로 흩어진 암운이 다시 모여들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2kun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