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살해범, 사건 전날도 노렸다…"경호인력 많아 실패"
입력: 2022.07.16 15:51 / 수정: 2022.07.17 00:34

일본 경찰 조사에서 진술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를 살해한 전 자위대원이 사건 전에도 범행을 시도한 사실이 드러났다./뉴시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를 살해한 전 자위대원이 사건 전에도 범행을 시도한 사실이 드러났다./뉴시스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를 살해한 전 자위대원이 사건 전에도 범행을 시도한 사실이 드러났다.

16일 NHK, 아사히신문 등 일본 매체에 따르면 체포된 전 자위대원 야마가미 데쓰야는 경찰 조사에서 사건 하루 전인 7일 아베 전 총리의 오카야마시 연설회 장소를 찾았다고 털어놨다.

야마가미는 당시 사건 당일 쓴 총과 다른 종류의 총을 갖고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에는 탄환 3발이 들어있었다고 한다.

다만 당시 현장에서 소지품을 검사해 연설회장에 들어가지 못 했고, 아베 전 총리가 입장할 때 범행하려 했으나 SP(경시청 경호인력)가 많아 실행을 단념했다고 진술했다.

야마가미는 오카야마에서 돌아오던 중 인터넷에서 다음날 나라시 연설회 일정을 알고 이때 총격을 가하기로 결심했다고 경찰 조사에서 밝혔다.

야마가미는 지난 8일 오전 11시32분쯤 일본 나라현 나라시 야마토사이다지역 앞에서 가두연설 중이던 아베 전 총리의 뒤에서 총격을 가해 현장에서 체포됐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