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러시아 방위산업 추가 제재 예정
입력: 2022.06.28 06:21 / 수정: 2022.06.28 06:21

미국, 러 570여 생산그룹에 23억 달러(2.95조원)규모 보복관세 부과

G7이 러시아 방위산업을 초점을 맞춘 추가 제재를 단행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난 4월 중순 우크라이나 키이우시 공격에 동원된 러시아군의 최신 주력 전차 T-90M의 전면 모습. 이 전차는 러시아 방산업체 우랄곤자보드가 생산한다. /디펜스블로그
G7이 러시아 방위산업을 초점을 맞춘 추가 제재를 단행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난 4월 중순 우크라이나 키이우시 공격에 동원된 러시아군의 최신 주력 전차 T-90M의 전면 모습. 이 전차는 러시아 방산업체 우랄곤자보드가 생산한다. /디펜스블로그

[더팩트 ㅣ 박희준 기자]미국을 비롯한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의 방위산업에 초점을 맞춰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단행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러시아는 수상함과 잠수함에서 발사하는 순항미사일인 칼리브르(SM-54클럽, 나토명 SS-N-27 시즐러) 순항미사일 등 다종 다양한 미사일로 우크라이나의 주요 도시를 맹폭격하고 T-90 전차 등 최신 전차로 우크라이나군에 맹공을 퍼붓고 있다.

28일 미국의 소리방송(VOA)에 따르면, 미국 정부 고위당국자는 27일(현지시각) G7 정상회의 이틀째 일정이 이뤄지고 있는 독일 바이에른주 엘마우성 인근에서 "러시아의 군수품 생산망과 공급망 등에 대해 추가제재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고 쥐트도이체차이퉁 등 현지 매체들이 전했다.

취트도이체차이퉁은 특히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위터 계정에 "G7이 새로운 러시아 제재안에 합의했으며 이 제재안은 러시아의 생산과 공급망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방산업계 제재를 통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잃은 장비를 대체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될 것"이라고 이 당국자는 말했다.

당국자의 설명에 따르면, 미국은 러시아의 570여개 생산그룹에 23억 달러(약 2조 9555억 원) 규모의 보복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다. 다른 G7 국가들도 이같은 조치에 동참해, 거둬들인 관세 수입을 우크라이나 지원 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전쟁범죄와 인권침해 책임이 있는 개인과 기관들에 대한 제재도 추가될 예정이라고 미 당국은 밝혔다.

이와 관련, 미 국무부는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정치 독립성을 위협·침해하거나 러시아 내에서 다른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을 억압한 당국자 등 500여 명들에 대해 입국 금지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G7 정상들은 아울러 러시아산 원유 가격에 상한선을 도입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jacklondo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