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언급한 바이든…'초당적 혁신법' 처리 촉구
입력: 2022.05.07 11:47 / 수정: 2022.05.07 11:47

"산업 리더십 인텔에만 있지 않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 시각) 오하이오 해밀턴을 방문해 초당적 혁신법의 조속한 의회 통과를 촉구했다. /워싱턴=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 시각) 오하이오 해밀턴을 방문해 '초당적 혁신법'의 조속한 의회 통과를 촉구했다. /워싱턴=AP.뉴시스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자국 제조업 부활과 반도체 생산 등에 초점을 맞춘 '초당적 혁신법'의 조속한 의회 통과를 촉구하면서 삼성전자를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6일(현지 시각) 미국 내 대표적인 '러스트 벨트'(선거 주요 격전지) 중 한 곳인 오하이오 해밀턴을 방문해 "현재 의회는 초당적 혁신법을 검토 중이다. 우리가 미래에 일자리를 위해 경쟁해야 한다면 경쟁자와 고른 운동장이 필요하다. 그 법은 그렇게 한다"고 밝혔다.

초당적 혁신법이란 미국 내 반도체 제조·연구·디자인을 비롯해 공급망 강화 등 투자를 목표로 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것은 초당적인 법"이라며 "의회의 모든 공화당과 민주당 구성원, 우리 대부분이 여기에 공감한다. 제발 그 법을 통과시켜 내게 보내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전자를 포함한 글로벌 반도체 기업을 거론했다.

그는 최근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를 거론하면서 "이제 더 이상 산업 리더십은 인텔에만 있지 않다"며 "삼성전자와 TSMC 같은 외국 기업들이 반도체를 만들고 있다. 이들은 이미 애리조나와 텍사스에 거점을 마련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법안 처리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텍사스 테일러에 신규 파운드리 공장을 신설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법안이 통과될 경우 경제와 국가 안보가 강화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법안이 처리된다면 물가를 낮추고 가정에 일자리를 돌려주고 미국 제조업을 부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는 또한 우리 경제와 국가 안보를 강화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중국의 견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중국 공산당이 로비스트를 고용해 법안 처리를 막으려는 로비를 벌이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앞서 미 상원은 지난해 7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반도체 및 인공지능(AI) 등 핵심 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혁신법안을 초당적 합의로 처리한 바 있다.

하원에서도 민주당이 성안한 반도체 산업 육성법이 별도로 발의돼 상원에서 넘어온 법안과 병합 심사 절차를 밟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주 많다"며 "다시 반도체를 미국에서 만들자. 미국에서 미래를 건설하자"라고 호소했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