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서방 제재에 '맞불'…물품·원자재 '반출 금지'
입력: 2022.03.09 10:30 / 수정: 2022.03.09 10:30

올해까지 적용…금지 품목은 2주 내로 마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자국 원자재와 특정 물품의 수출입을 제한하는 내용의 러시아의 안보 보장을 위한 특별대외 경제조치 칙령을 발표했다. /AP.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자국 원자재와 특정 물품의 수출입을 제한하는 내용의 '러시아의 안보 보장을 위한 특별대외 경제조치 칙령'을 발표했다. /AP.뉴시스

[더팩트|이민주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서방의 제재에 대응하기 위해 물품·원자재 일부 수입·수출 금지 명령을 내렸다.

9일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안보 보장을 위한 특별대외경제조치 칙령'을 내리고 올해까지 원자재와 특정 물품의 수입·수출을 제한하거나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적용되며, 구체적인 수입·수출 제한·금지 적용 물품 및 국가 목록은 2주 이내에 마련될 예정이다.

다만 시민들이 개인적인 필요에 따라 운송하는 상품이나 원자재에는 제약을 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인, 외국인, 무국적자가 개인적 사용을 위해 반입하거나 반출하는 상품이나 원자재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이번 명령은 미국 등 서방을 중심으로 한 대러시아 제재에 대응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같은 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 핵심 수입원인 원유 금수 조치를 발표했다. 유럽에서는 영국이 올해 말까지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백악관 회견에서 "미국은 러시아 경제의 주요 동맥을 겨냥한다. 모든 러시아산 원유와 가스, 에너지 수입을 금지한다"라며 "미국 항구에서 러시아 원유는 더는 받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지난달 21일 우크라이나 동부 루한스크와 도네츠크 독립을 일방 인정한 뒤 24일 침공을 감행했다.

minj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