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저우 줌] 정몽구 명예회장·정의선 회장 '39년 양궁 후원'…"금빛 과녁 명중"
입력: 2023.10.08 10:10 / 수정: 2023.10.08 10:10

양궁 종목 금 4개, 은 4개, 동 3개 등 총 11개 메달
국내 단일 종목 스포츠협회 후원 중 최장기간 후원


대한양궁협회장을 맡고 있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양궁 경기를 참관하며 현장에서 한국 대표 선수들을 응원했다. /대한양궁협회
대한양궁협회장을 맡고 있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양궁 경기를 참관하며 현장에서 한국 대표 선수들을 응원했다. /대한양궁협회

[더팩트 | 김태환 기자] 대한민국 양궁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양궁의 새로운 역사를 쓴 가운데,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명예회장과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진 39년간 후원이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8일 대한양궁협회는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양궁 국가대표팀이 이번 대회에서 금메달 4개, 은메달 4개, 동메달 3개 등 총 11개의 메달 획득하는 성적을 거두었다고 밝혔다.

특히 여자 리커브 단체전은 1998년 방콕 대회 이후 7개 대회 연속 금메달의 쾌거를 이뤘으며, 남자 리커브 단체전에서는 2010년 광저우 대회 이후 13년 만에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임시현 선수는 리커브 혼성전, 여자 단체전, 개인전 금메달을 모두 휩쓸며 3관왕에 올랐다. 양궁 대표팀의 눈부신 성과는 땀 흘린 선수들과 코칙 스태프의 노력, 39년간 이어진 현대자동차그룹의 체계적인 후원이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은 1985년부터 1997년까지 4번의 대한양궁협회장을 역임하고 현재까지 대한양궁협회 명예회장에 재임 중이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양궁 인구의 저변확대와 우수인재 발굴, 장비 국산화 등 한국 양궁이 세계 최강이 되는 기반을 마련했다.

정 명예회장의 양궁에 대한 열정을 이어받아 정의선 회장은 양궁의 스포츠 과학화와 체계적인 선수 육성, 각 국제대회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선수들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특히 이번 항저우 대회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대한양궁협회 함께 △개최지 맞춤형 훈련 △첨단 기술 기반 훈련장비 개발 △대회 기간 선수단 컨디션 관리 등 전폭적인 후원을 펼쳤다.

정의선 회장이 아시아양궁연맹 회장 자격으로 리커브 종목 남·여 개인전 시상을 직접 하며 메달을 획득한 대표 선수들을 격려했다. /대한양궁혀뵈
정의선 회장이 아시아양궁연맹 회장 자격으로 리커브 종목 남·여 개인전 시상을 직접 하며 메달을 획득한 대표 선수들을 격려했다. /대한양궁혀뵈

정의선 회장은 이번 항저우 대회 경기를 참관하며 현장에서 한국 대표 선수들을 응원하는 등 사기를 북돋았다. 또 아시아양궁연맹 회장으로서 리커브 종목 남·여 개인전 시상을 직접 하며 메달을 획득한 대표 선수들에게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정의선 회장은 선수들이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마련한 휴게공간과 음식 등 운영현황도 직접 챙겼다. 후원사인 현대차그룹과 양궁협회는 경기장에서 약 3km 떨어진 호텔에 전용 휴게 공간을 마련하고, 선수들이 경기 전후 틈틈이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했다. 휴게 공간에서 물리치료와 샤워를 할 수 있게 했으며, 샌드위치, 유부초밥, 주먹밥, 과일, 견과, 과일주스·이온음료 등 다양한 간식과 음료를 구비했다.

또 항저우의 유명 한식당과 계약을 맺고 경기 기간 동안 선수들에게 점심식사로 한식을 제공했다. 선수들이 선호하는 메뉴 선정은 물론 식자재 구매부터 조리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는 후문이다. 쌀밥과 숭늉, 된장찌개, 소불고기, 오리주물럭, 묵은지닭찜, LA갈비, 전복구이 등 매일 식단 구성을 달리해 식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정의선 회장은 항저우 현지에서의 활동 외에도 이번 대회를 대비한 체계적 훈련, 신기술을 활용한 훈련장비 등 유무형 준비 인프라도 세심하게 지원했다.

진천선수촌에 항저우 양궁 경기장을 그대로 모사한 '가상의 항저우'를 만들고, 대회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도록 했다. 사대와 사로 등 경기장 색상, 전광관 디스플레이, 구조물, 경기장 현장의 소음까지 철저하게 적용했다.

한국보다 조금 더운 날씨인 항저우의 기후 적응 훈련뿐 아니라 소음 훈련을 꾸준히 해, 관중들의 소음에도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훈련장에는 △최상 품질의 화살을 선별하는 장비인 '고정밀 슈팅머신' △점수를 자동으로 판독하고 데이터 베이스화하는 '점수 자동기록 장치' △비접촉 방식으로 선수들의 생체정보를 측정해 선수들의 긴장도를 측정하는 '비전 기반 심박수 측정 장비'를 배치해 체계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 이번 대회를 위해 컴파운드 종목 '전용 슈팅머신'을 개발하고, 3D 프린터로 컴파운드용 '맞춤형 그립'과 '조준 보조장비'를 제작해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겸 대한양궁협회장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획득한 양궁 남자 리커브팀을 만나 격려하고 있다. /대한양궁협회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겸 대한양궁협회장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획득한 양궁 남자 리커브팀을 만나 격려하고 있다. /대한양궁협회

정의선 회장은 지난 5월 중국 양궁 월드컵을 앞두고 선수들과 직접 만나 오찬을 함께 하고, 격려하기도 했다. 정 회장은 항저우 대회가 연기되며 두 차례의 대표 선발전을 거친 선수들의 심리적 어려움을 위로하고, 개인적 이야기부터 훈련 내용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선수와 코치진의 노력, 양궁협회의 투명한 운영, 국민적 성원, 그리고 현대차그룹의 후원이 양궁 대표팀의 원동력"이라며 "지난 1978년 방콕 아시아 대회부터 이번 항저우 대회까지 금메달 40개, 은메달 22개, 동메달 17개를 획득하며 한국 양궁이 아시아 최강은 물론 세계 최강임을 다시 한번 전 세계에 보여줬다"고 말했다.

kimth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