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경륜] 승급 15명, 강급 50명...하반기 판세 특별 진단
입력: 2023.07.03 15:03 / 수정: 2023.07.03 15:03

‘승급자=고전’, ‘강급자=선전’ 공식 뚜렷해질 듯!
전원규, 생애 첫 SS반 진입 경사!
장우준, 데뷔 후 첫 특선급 진출


광명스피돔에서 특선급 선수들이 경주를 펼치고 있다./경륜경정총괄본부
광명스피돔에서 특선급 선수들이 경주를 펼치고 있다./경륜경정총괄본부

[더팩트 | 박순규 기자] 2023년 하반기 등급심사 결과가 발표됐다. 지난해 12월 23일부터 올 6월 11일까지의 성적을 토대로 작성된 이번 등급조정 대상자는 승급자 15명, 강급자 50명으로 총 65명이다. 적용시점은 광명 기준 26회차인 6월 30일 금요경주부터다.

우선 눈에 띄는 부분은 강급자(50명)에 비해 승급자는 15명으로 턱없이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이는 전반기 교차경주 포함 총 20개 경주에서 하반기 19개 경주로 특선급에서 1개 경주가 축소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관심을 모으는 슈퍼특선반(SS반)에는 전원규(총 30전 19승, 다승 3위, 상금 3위)가 생애 첫 타이틀 획득에 성공하는 경사를 맞이한 반면 정해민은 자리를 내줘 아쉬움을 남겼다. 같은 팀(동서울)의 두 선수가 명암을 달리한 셈이다.

또한 24기로 데뷔한 부산팀 장우준은 상반기 승률 67%, 연대율 84%의 호성적을 기록하며 역시 데뷔 후 처음으로 특선급에 진출했다. 팬들에겐 베팅 시 혼선을 야기 시킬 수도 있는 하반기 등급조정 후를 좀 더 자세히 전망해본다.

◆ 우수급→특선급 승급자(4명)

다소 잔인한 이야기 같지만 제아무리 우수급에선 날고 기던 자력승부형이라 해도 임채빈, 정종진 앞에서는 마크 기회나 살피는 들러리밖에 될 수가 없다. 그만큼 같은 등급이라도 기량차가 크기 때문에 모두 고배당 복병으로 전락하거나 다음 등급조정 때 강급을 걱정하는 형편이 될 것이다.

다만 뛰어난 경기운영 능력을 겸비해 강자 마크를 집중적으로 노릴 김준일같은 테크니션이나 동급 강축들과의 폭넓은 인맥을 바탕으로 편성에 따라 협공 가능성을 의심해볼 수 있는 김동훈의 경우는 유리한 대진표를 만날 경우 가끔 2착 후보에 이름을 올릴 수도 있을 전망이다.

◆ 특선급→우수급 강급자(25명)

‘강급자=선전’은 경륜계 상식으로 통하는데 지난 상반기와 비교해 기존 우수급 강자 층이 매우 두터워진데다 강급자 중 평소 자력승부 능력이나 기술적인 면이 떨어지는 명단도 제법 있다. 배당은 낮고 소득은 없는 이른바 ‘먹튀’가 예상되는 선수들인데 팬들에겐 특히 주의가 요구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일단 특선급 강자들에게서도 선행력을 인정받았던 임유섭, 박준성을 비롯해 강급 후 자력승부도 기대해볼 수 있는, 즉 오랜 특선 생활로 무게감마저 더해지는 전영규, 이명현, 이성용, 김태한, 김민호 등은 비교적 고른 활약으로 팬들의 기대에 부응할 선수들로 웬만한 편성이면 신뢰할 수 있는 축 들이다. 최근 호조였던 이진웅, 오기호, 임치형 등도 A급 활약이 기대된다.

하지만 조봉철, 강동규처럼 전법이 다소 극단적이거나 마크 비중이 큰 정상민, 최석윤, 양희천, 박진철, 최병일, 배정현은 자칫 연대적으로 불리한 편성을 만날 경우 간간히 고전도 우려된다. 이들의 고전은 결국 폭탄 배당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저배당 마니아뿐 아니라 고배당 투자자들도 매우 세심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선발급→우수급 승급자(11명)

이들도 우수에서 특선으로 승급한 선수들과 입장이 크게 다를 바 없다. 전반적인 전력이 열세로 특선 강급자들의 먹잇감이 될 것이란 평가다.

다만 마크 전환 등의 경기운영이 우수한 정해권, 이길섭과 아직 기량 발전이 더 이뤄질 수 있는 신인 즉 구본광, 정하전, 김광근 등은 본인 노력 그리고 경주 감각 상승에 따라 간간히 배당을 만드는 활약을 펼칠 수 있어 고배당 마니아들에겐 관심이 요구되는 명단들이다.

◆ 우수급→선발급 강급자(25명)

특선급에서 우수급으로 내려온 강급자들 못지않게 신뢰할만한 전력들이 상당수다. 여기에 파워가 뛰어난 기존 25,26기 신예들이 대부분 우수나 특선으로 올라섰다는 점도 이들에겐 호재다.

가장 믿음직한 유형은 선행, 젖히기에 능한 자력 승부형들이다. 하수용, 박종현, 조용현, 임영완, 문영윤 등이 대표적이며 이들보다 지구력은 다소 떨어지나 운영센스와 테크닉을 겸비한 박성호, 김성근도 고른 활약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평소 마크 비중이 큰 임세윤, 이 효, 백동호, 여동환 그리고 경기운영이 불안하거나 부상 후유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한 정 승, 손용호 등은 편성이 불리하거나 당일 컨디션과 집중력에 따라 기복을 보일 수 있어 세심한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겠다.

예상지 최강경륜 박창현 발행인은 "승급선수들의 경우 부여받은 등급을 유지하기엔 부족하고 강급이 되면 기량이 넘쳐 대활약을 펼치는 이른바 ‘철새’처럼 승.강급을 되풀이하는 선수들이 대부분이다. 이에 상반기는 잠재력이 상당한 신인들의 대활약으로 승급자들의 선전도 꽤 볼 수 있었으나 하반기는 명단이나 시기 등을 고려할 때 경륜계 상식으로 통하는 강급자=선전, 승급자=고전 등식이 고스란히 적용될 가능성이 클 것"이라면서 "주의할 점으론 최근 편성이 강대강 즉 양축 내지는 삼파전으로 강자들이 충돌하는 경우가 많기에 이들의 신뢰도를 편성의 양상에 따라 조율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밝혔다.

skp2002@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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