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경정] 후반기 등급심사 완료! 새로운 마음으로 출발!
입력: 2022.07.18 16:31 / 수정: 2022.07.18 16:31

안지민 손지영 장영태 길현태 최재원 심상철 김효년 김응선 김도휘 이동준 이재학 A1등급으로 복귀

미사리경정장에서 선수들이 플라잉스타트로 경주를 시작하고 있다./경주사업총괄본부 제공
미사리경정장에서 선수들이 플라잉스타트로 경주를 시작하고 있다./경주사업총괄본부 제공

[더팩트 | 박순규 기자] 지난 27회차 종료 직후 선수별 후반기 등급을 발표했으며 28회차(7월 13일)부터 변경등급이 적용됐다.

경정은 1년을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눠 선수들의 등급을 총 4개(A1, A2, B1, B2)로 구분하며 등급심사 대상인원은 총 154명(남자 129명, 여자 25명)이다. 심사기간은 올 1월 5일부터 7월 7일까지 총 27회차의 성적을 토대로 진행됐으며 평균득점을 기준점으로 삼는다.

등급별 배정은 A1등급이 전체의 15%, A2는 25%(A1급 제외 평균득점 상위선수), B1은 30%(A1과 A2급 제외 평균득점 상위선수)이며 나머지 해당되지 않는 선수들은 B2가 된다. 후반기 등급별 인원은 총 154명 중 A1이 23명, A2가 38명, B1이 46명이고 B2는 주선보류 8명이 포함된 47명이다.

이번 후반기에 등급이 변경된 선수는 총 84명이며 그중 승급자가 40명, 강급자가 44명이다.

올해도 경정 최강자 자리를 두고 힘겨루기 중인 김종민과 조성인이 변함없이 A1을 유지하며 이름값을 해줬고 안지민, 손지영, 장영태가 A2에서 한 단계 올라섰다. 길현태와 최재원 또한 단숨에 B1에서 A1으로 승급했고 최하위 B2였던 심상철, 김효년, 김응선, 김도휘, 이동준, 이재학 역시 전반기 동안 성적을 바짝 끌어 올려 가장 높은 등급으로 남은 후반기에 임하게 됐다.

이번 등급조정에서는 유독 B급에서 승급한 선수가 많은데 앞서 소개한 선수 외에도 이휘동, 이승일, 송효석, 김지영, 김승택, 홍진수, 황이태가 B1에서 A2로 올랐으며 이주영, 김현덕, 김강현, 김민천, 손제민, 류해광, 손근성, 김창규, 정주현도 B2에서 A2로 2단계를 껑충 뛰어올랐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신예인 김지영(15기)과 홍진수(16기)가 기라성 같은 선배들을 제치고 A급에서 활약을 하게 됐다는 점이다.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경주 경험을 더 쌓는다면 더욱 수준 높은 플레이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돼 꾸준한 관심이 요구된다.

비록 A급 진출은 하지 못했으나 나병창, 김재윤, 전정환, 김종희, 고정환, 구본선, 황만주, 박민성, 한 운, 정훈민, 김은지. 권일혁, 전동욱은 B2에서 B1으로 올라섰다.

반면 급격하게 추락한 선수도 눈에 띈다. 가장 큰 낙폭을 보인 선수는 이태희. 최광성, 문안나. 양원준인데 전반기 A1에서 후반기는 B2로 급락했고 한종석, 박진서, 김동민, 이경섭, 민영건, 최영재, 박석문, 조현귀, 김계영 역시 A2에서 B2로 떨어졌다.

다만 이들은 경기력이 탄탄한 실력자들이라는 점에서 후반기 차곡차곡 성적을 쌓아 간다면 빠른 특별승급이나 내년 시즌 다시 정상궤도에 올라설 것을 기대할 수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승․강급과 함께 선수들을 비롯해 팬들이 가장 관심을 크게 가지는 부문이 주선보류다. 이번 후반기는 최근 6반기 중 4반기 이상 A등급을 유지한 정경호가 주선보류 1회 소멸이라는 혜택을 받았으며, 6반기 동안 출발위반이 없을 경우 주선보류 1회가 소멸되는 혜택을 받는 선수는 없다. 현재 주선보류가 2회 누적된 선수는 16명이고 김세원과 조현귀는 누적 3회에 해당돼 은퇴를 앞두고 있다.

경정 쾌속정의 임병준 팀장은 "등급이 해당 선수의 경기력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되지만 경정은 사고점 관리 실패 등 여러 가지 제도에 따라 최정상급 실력을 가진 선수가 가장 낮은 등급으로 해당 분기를 소화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현재 평균득점이 기준점이 되고 있는 만큼 종합적인 데이터를 조합해 기량 파악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며 아쉽게 강급이 된 선수들은 재도약을 위한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여 눈여겨 볼 필요성이 느껴진다."고 조언했다.

skp200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