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경정] 참여형 마린스포츠, 이것만 알아도 경주가 보인다!
입력: 2022.03.22 00:00 / 수정: 2022.03.22 00:00
경정은 빠른 스피드의 박진감 넘치는 경기로 여러 가지 변수가 작용하는 레저스포츠로 경주를 분석하는 데 있어 다른 스포츠보다 추리해야 할 요소들이 더 많은 것이 큰 매력이다./경주사업총괄본부 제공
경정은 빠른 스피드의 박진감 넘치는 경기로 여러 가지 변수가 작용하는 레저스포츠로 경주를 분석하는 데 있어 다른 스포츠보다 추리해야 할 요소들이 더 많은 것이 큰 매력이다./경주사업총괄본부 제공

[더팩트 | 박순규 기자] 경정은 수면 위의 시원한 레이스도 즐기고 우승 예상선수의 경주권을 구입해 승자를 적중시켜 배당금도 받게 되는 참여형 마린 스포츠다. 경정은 빠른 스피드의 박진감 넘치는 경기로 여러 가지 변수가 작용하여 예측 불가의 결과가 나오기도 하는 레저스포츠로 경주를 분석하는 데 있어 다른 스포츠보다 추리해야 할 요소들이 더 많은 것이 큰 매력이다.

경정은 6명의 선수가 출전한다. 1번 흰색, 2번 검정, 3번 빨강, 4번 파랑, 5번 노랑, 6번 초록색 유니폼으로 번호를 구분하며 1주회 600m 거리를 2바퀴 내지는 3바퀴를 돌면서 순위경쟁을 펼치는 종목으로 가장 큰 특성은 수면 위의 스타트 방식이다.

스타트 방식은 두 가지로 플라잉(F) 스타트와 온라인(on-line) 스타트로 나뉜다. 온라인 스타트는 대부분의 스포츠 종목에서 적용하는 모든 선수가 나란히 위치한 후 경쟁이 시작되는 방식이고, 플라잉 스타트는 수면 위에서 전속력으로 질주해 스타트 라인을 통과하는 방식이다.

플라잉 스타트는 출발신호가 떨어진 후 대시계가 0초(12시 방향)에서 1.0초를 가리키는 사이에 가상의 출발선을 통과해야 한다. 출발시각 이전에 스타트 라인을 넘으면 사전출발(플라잉), 1.0초를 넘으면 출발지체(레이트)가 돼 해당 선수는 경주에서 실격돼 선수들은 스타트에 각별히 조심할 수밖에 없다. 현재 경정경주는 플라잉 스타트와 온라인 스타트를 함께 병행해 진행하고 있다.

순위경쟁을 펼치는 경정은 전법도 중요하다. 인빠지기, 휘감기, 휘감아찌르기, 찌르기, 붙어 돌기 총 5개의 전법으로 이뤄져 있으며 인빠지기는 1코스에 배정받은 선수만 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이다. 1코스는 스타트 라인과 첫 번째 승부 시점인 1턴 마크까지의 거리가 가장 가깝다. 경쟁 상대들과의 시속 싸움에서 밀리지 않는다면 승기를 먼저 잡을 수 있고 역대 데이터 상으로도 승률이 가장 높은 전법이다.

인빠지기를 제외한 나머지 전법은 2코스부터 6코스에 배정받은 선수 모두 구사할 수 있다. 휘감기는 바깥쪽 선수가 안쪽 선수를 스치듯이 선회 후 스피드를 살려 우승을 노리는 방법이다. 스타트가 빠른 선수가 유리하며 아웃코스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전법 중의 하나다. 붙어 돌기는 휘감기의 응용기술로 바깥쪽 선수가 안쪽 선수에게 바짝 붙어 스치듯이 선회하는 전법이다.

찌르기와 휘감아찌르기는 고난도 기술로 손꼽힌다. 1턴 마크 공략 시 안쪽 선수가 회전을 할 때 바깥쪽 선수가 보트와 보트 사이 또는 상대 보트와 턴 마크 사이를 파고드는 것이며 휘감아찌르기는 여러 명의 상대 선수 사이를 속도를 살려 공략하는 화려한 전법이다.

경정경주를 주도하는 선수만큼 경주정과 모터 또한 경기력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모터의 기력을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기본적으로 누적 착순점과 전체 모터 랭킹을 확인해야 하며 활용하는 선수와 그 선수가 가지고 있는 프로펠러와 보트의 조합에 따라 기력차를 보일 수 있어 최근경주의 착순점을 함께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아울러 경정경주는 턴 마크를 얼마만큼 효율적으로 선회하느냐에 따라 승부가 갈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이를 위해 경정선수들은 몽키턴이라는 고도의 선회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몽키턴이란 턴마크 선회 시 보트에서 일어난 자세로 체중을 이동시켜 선회 속도를 늦추지 않으면서 선회반경을 줄이는 기술로 선회 시 등을 구부린 자세를 취하는 것이 원숭이와 비슷하여 생긴 이름이다. 고도의 기술과 균형감각을 요하는 몽키턴은 역동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선회장면을 선사할 뿐 아니라 훌륭히 기술을 구사하면 경주를 역전시킬 수도 있어 고객들의 보는 재미를 더욱 배가시키고 있다.

skp200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