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경정] 알고 보면 더 재밌는 경정의 궁금증 풀이
입력: 2021.07.13 11:27 / 수정: 2021.07.13 11:27
출발을 준비하는 경정 선수들./기금조성총괄본부 제공
출발을 준비하는 경정 선수들./기금조성총괄본부 제공

[더팩트 | 박순규 기자] 세계 최초의 모터보트는 1885년 독일에서 가솔린 엔진을 보트에 달아 달리게 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이후 영국과 미국에서 모터보트 경주의 세계선수권 대회라고 할 수 있는 제 1회 골드컵을 개최하였으며, 모터보트 산업의 발전과 함께 일본은 1952년 경정경주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이르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정경주는 2002년 6월 미사리경정장에서 최초로 시행되었다.

경정은 모터보트 경주에 승자투표권을 발매하고 적중자에게 배당금을 주는 레저스포츠로 6명의 선수들이 600m 거리를 3바퀴 돌면서 순위경쟁을 펼치는 레저스포츠다. 스타트를 시작으로 치열하게 펼쳐지는 1턴 마크 경쟁은 보는 이로 하여금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경정만의 매력이다. 알고 보면 재미있는 경정에 대해 알아본다.

◆ 플라잉스타트?, 온라인스타트?

경정은 출발방식에 따라 플라잉스타트 경주와 온라인스타트 경주로 구분된다. 온라인스타트는 선수들이 모터보트에 탑승하여 출발선에서 동시에 출발하는 방식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출발방식인 온라인스타트는 육상, 수영 등 순위경주를 하는 많은 스포츠 종목에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플라잉스타트는 6정의 모터보트가 전속력으로 질주하는 상태에서 출발하는 방식이다. 출발 전 전속력으로 질주하는 6정의 보트가 출발시각 0~1초 사이에 물 위 가상의 출발선을 통과해야 한다. 0초에 가까운 출발을 한 선수가 경주의 주도권을 쥐게 되나, 출발시각 이전에 출발하면 사전출발, 1초를 넘어서 통과하면 출발지체가 되어 해당 선수는 실격이 된다. 실격된 선수는 결장 처리돼 해당 선수에게 발매된 경주권은 전액 환불된다.

◆ 경정선수가 되려면

경정 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경정 후보생이 되어 경정훈련원에서 시행하는 훈련을 이수해야 한다. 경정 선수가 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원서접수교부 및 접수를 하여, 2단계 서류 전형, 3단계 신체검사 및 기초체력 측정, 4단계 필기시험 및 인성검사, 5단계 면접시험을 거쳐 6단계 최종합격자 발표로 선발 과정이 마무리된다.

경정 선수는 경륜과 달리 여성도 지원이 가능하다. 응시 조건은 나이 만 18세 이상∼30세 미만, 키 175㎝ 이하, 몸무게 68㎏ 이하여야 한다. 시력 역시 나안 0.8 이상으로 색맹이 아니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이밖에 관련 법령 위반자도 응시가 금지된다. 합격 후 경정선수후보생들은 경정훈련원에서 합숙 교육훈련을 받게 된다. 교육기간은 18개월이다. 경정훈련원은 인천시 영종도에 위치하고 있다.

◆ 경정선수도 등급이 있다

경정 선수는 성적에 따라 등급이 나뉜다. 크게는 A등급과 B등급으로 나뉘며, 각 등급별 A1, A2, B1, B2등급으로 세분화된다. 현재 등록선수는 모두 159명인데 이 중 A1등급은 24명, A2등급은 37명이고, B1등급은 44명, B2등급은 54명이다. 경정선수는 성적을 토대로 1년에 2번 등급조정을 실시한다.

◆ 전법을 알아야 경정이 보인다

선수들은 우승을 위해 상황에 맞는 전법을 구사한다. 경정에서 이용되는 전법에는 인빠지기와 휘감기, 찌르기, 붙어돌기, 휘감아찌르기 등이 있다. 선수들은 인코스냐 아웃코스냐 등 상황에 따라 자신 있는 전법을 선택하게 된다.

■ 인빠지기

경정 전법의 기본으로 인코스(1코스) 선수가 제1턴마크에서 앞서나가 제일 먼저 선회한 후 그대로 다른 보트를 앞질러 나가는 기술로 1코스의 이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 우승 확률이 높다.

■ 휘감기

바깥쪽 선수가 안쪽 선수를 밀어붙이는 식으로 선행하여 바로 그 앞을 스치듯이 턴하는 방법. 스타트가 빠른 선수가 유리하며 아웃코스를 선호하는 선수들이 잘 구사하는 전법이다.

■ 찌르기

턴마크에서 안쪽 선수가 턴할 때 그 바깥에 있던 보트가 안쪽으로 깊이 치고 들어가서 제치는 방법으로 고난도의 기술 중 하나다.

■ 붙어돌기

안쪽 선수에게 바짝 붙어 나란히 보조를 맞추어 턴하면서 상대선수의 바깥쪽을 스치듯이 휘감는 방법으로 휘감기의 응용기술이다.

휘감아찌르기

먼저 센터코스의 선수를 휘감아두고 다음으로 들어오는 인코스 선수의 안쪽을 찌르는 고도의 기술이다.

◆ 경정은 공익사업

경정은 경륜과 함께 수익금이 사회에 환원되는 공익사업이다.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에 펼쳐지는 경주를 통해 벌어들이는 발매수득금 12% 중 선수상금 및 경상경비를 제외한 수익금 전액이 국민체육진흥기금, 문화예술진흥기금 등 각종 공공기금 지원에 사용되고 있다. 국민체육진흥기금은 우리나라 스포츠발전을 위해 조성된 재원으로 올림픽대회 성공개최 등에 요긴하게 사용되고 있다.

skp200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