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 위기' 케이뱅크, 이문환 신임 행장 내정자에 구원투수 기대
입력: 2020.03.12 07:00 / 수정: 2020.03.12 07:00
케이뱅크 2대 은행장 최종후보로 이문환 BC카드 사장이 내정됐다. /더팩트 DB·케이뱅크 제공
케이뱅크 2대 은행장 최종후보로 이문환 BC카드 사장이 내정됐다. /더팩트 DB·케이뱅크 제공

케이뱅크 임추위 "이문환, 유상증자 추진 등 케이뱅크 현안 과제 성공적으로 해결할 적임자"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케이뱅크 2대 은행장 최종 후보로 이문환 BC카드 사장이 내정된 가운데 자본 확충 문제로 발목이 잡힌 케이뱅크 경영정상화의 구원투수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지난 11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이문환 BC카드 사장을 신임 은행장 최종 후보로 내정했다. 이문환 내정자는 오는 31일 열리는 케이뱅크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식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임기는 2년이다.

이문환 내정자는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인 케이뱅크를 정상화 시켜야 하는 과제를 떠맡게 됐다.

현재 케이뱅크는 자본 부족으로 주요 대출상품의 판매를 중단하는 등 현재 정상 영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4월부터 직장인K 신용대출, 슬림K 신용대출, 일반가계신용대출 등의 상품 판매를 중단했다.

이에 케이뱅크는 KT를 대주주로 변경해 5900억 원을 수혈받아 자본금 1조 원대로 확대함으로써 자금난을 돌파하려 했지만, 관련 규제에 막히며 276억 원 증자하는 데 그쳤다.

KT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담합 혐의 조사를 받은 이력이 있어 대주주로 올라설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인터넷은행법에 따르면 대주주는 최근 5년 동안 금융관련 법령, 공정거래법 등을 위반해 벌금형 이상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한다.

인터넷전문은행법 개정안이 지난 5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이에 따라 케이뱅크의 경영 정상화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사진은 지난 2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모습. /남윤호 기자
인터넷전문은행법 개정안이 지난 5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이에 따라 케이뱅크의 경영 정상화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사진은 지난 2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모습. /남윤호 기자

케이뱅크의 자본확충을 위해 여야가 지난 5일 본회의에서 대주주의 적격성 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인터넷전문은행 특별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려 했으나, 이마저도 부결되며 케이뱅크 정상화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이에 업계는 케이뱅크의 개점 휴업이 사실상 장기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케이뱅크 측 역시 이러한 과제를 해결해주길 바라며 이문환 BC카드 사장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케이뱅크 임추위 관계자는 "이문환 내정자는 금융ICT 융합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탁월한 전략과 뚝심 경영으로 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하고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는 경영자로 정평이 나있다"며 "형식보다 본질적인 소통을 중시하는 협업형 리더이기도 해 유상증자 추진 등 케이뱅크의 현안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내정을 두고 KT가 자회사인 BC카드를 통해 케이뱅크의 유상증자에 우회적으로 참여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제기됐다.

KT 대신 KT자회사인 BC카드가 유상증자에 참여해 케이뱅크에 자본을 수혈해준다는 방안이다. 카카오뱅크 역시 한국투자증권의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제동이 걸리자 한국투자금융지주가 카카오에 지분 16%를 양도해 최대주주 지위를 넘겨주고, 나머지는 한국투자증권 대신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에 양도함으로써 증자를 한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KT계열사를 통한 우회 증자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우회하는 꼼수라는 비판이 불가피해 케이뱅크 입장에서 부담스러운 결정일 수 있다"면서도 "BC카드 사장을 최종 후보로 올린 데에는 모든 경우의 수를 생각하고 결정한 것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