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공백 장기화…민주 "의정 갈등 해결 위한 영수회담 촉구"
입력: 2024.04.16 12:55 / 수정: 2024.04.16 18:00

민주연합 '4자협의체'로 의대 정원 해결 방안 제시
이재명 "의·정 갈등 해결 '공론화 특위' 만들자" 연일 촉구


더불어민주연합 22대 국회의원 당선인들과 의료개혁특별위원회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료대란 해결을 위한 영수회담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더불어민주연합 22대 국회의원 당선인들과 의료개혁특별위원회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료대란 해결을 위한 영수회담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설상미 기자] 더불어민주연합과 민주당 의료개혁특별위원회가 16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의정공백·의정갈등 해결을 위한 영수회담을 촉구했다. 민의당정(국민·의료계·정당·정부)로 꾸린 ‘4자협의체’로 의정 간의 갈등을 풀고 의대 정원 해결 방안을 마련하자는 게 골자다.

이날 서울대 의대 교수 출신 김윤 비례대표 당선인을 비롯해 박홍배·위성락·임광현·정을호 비례대표 당선인 등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생면과 건강권을 위협하는 의료공백에 대해 국회가 적극적 중재자로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이들은 △제1야당 대표와 조속한 영수회담 개최로 민·의·당·정 4자협의체 구성 합의 △민·의·당·정 4자협의체 참여, 합의안에 대한 모든 주체 동의절차 마련 △4자협의체 합의안에 대한 정부의 전면 수용 △4자협의체를 통해 지역·필수의료 붕괴를 막기 위한 실질적 정책 마련 약속 등 네 가지 사안을 촉구했다.

이날 김 당선인은 "지금 벼랑 끝 대치를 해결하지 않으면 의료계도 국민과 부 못지 않게 큰 피해를 본다"며 "의대증원 백지화는 우리 국민들께서 80~90% 찬성했다는 걸 보아 의미 있는 주장은 아니지만, 일방적으로 추진한 이 정부의 방식을 국민들이 총선으로 심판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당선인은 "벼랑 끝 대치를 해결하지 않으면 의료계도 국민과 정부 못지않게 큰 피해를 보게 된다"며 "회와 정부 등 모든 주체가 10년 로드맵에 합의해야 의료 개혁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골이 장기화되면서, 제1야당이 이에 대한 해법 모색을 주도하는 모습이다. 지난 1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여야와 정부, 의료계, 시민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보건의료계 공론화 특별위원회’ 구성을 거듭 제안한 바 있다.

s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