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세월호 10주기, 잊지 않겠다…안전 사회 만들 것"
입력: 2024.04.16 10:28 / 수정: 2024.04.16 10:28

"尹, 민생을 위해 지혜 모으고 힘 합쳤으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이해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이태원 참사, 해병대원 순직, 오송 지하차도 참사, 그리고 각종 산업 현장에 끊이지 않는 중대재해까지 국민 생명과 안전이 보호받지 못하는 사건사고가 반복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남용희 기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이해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이태원 참사, 해병대원 순직, 오송 지하차도 참사, 그리고 각종 산업 현장에 끊이지 않는 중대재해까지 국민 생명과 안전이 보호받지 못하는 사건사고가 반복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남용희 기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이해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이태원 참사, 해병대원 순직, 오송 지하차도 참사, 그리고 각종 산업 현장에 끊이지 않는 중대재해까지 국민 생명과 안전이 보호받지 못하는 사건사고가 반복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10년 전 이 시간 세월호와 함께 많은 국민의 생명과 그리고 국가에 대한 신뢰가 가라앉고 있었다. 304명의 희생자를 추모하며 유가족과 생존자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박근혜 정부 당시 세월호 유가족은 국가로부터 보호와 위로를 받기는커녕 오히려 탄압의 대상이 됐다"며 "외면과 거부는 윤석열 정부에서도 이태원 참사 유가족,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 그리고 전세사기 피해자들에게 반복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뿐 아니라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언론 자유, 농민, 간호사, 노동자, 그리고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범죄 의혹의 진상규명을 바라는 국민까지 모조리 독선과 오만으로 거부했고 이는 결국 이번 4월 총선에 국민적 심판으로 이어졌다"라며 "세월호 10주기 맞이해 참사의 그날 절대 잊지 않고 희생자와 유가족 생존자와 끝까지 함께하며 안전한 사회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오늘 국무회의에서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기로 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야당을 국정 운영 파트너로 인정해 협력하길 바란다면, 민주당이 제시한 정책을 수용하고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야 한다"며 "이제 민생을 위해서 함께 지혜를 모으고 힘을 합쳤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정부와 협력할 준비가 돼있다"며 "민주당과 국민이 내미는 손을 윤석열 정부와 여당이 더이상 뿌리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