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재섭 "尹, 좋든 싫든 이재명 영수회담 제안 응해야"
입력: 2024.04.13 09:24 / 수정: 2024.04.13 09:24

"야당 협조·공조 없으면 국정운영 불가능"
"김 여사 문제에 반성·성찰 필요"


국민의힘 소속으로 서울 도봉갑에 당선된 김재섭 당선인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에 윤석열 대통령이 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5일 사전투표를 하는 김 당선인과 배우자의 모습. /이새롬 기자
국민의힘 소속으로 서울 도봉갑에 당선된 김재섭 당선인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에 윤석열 대통령이 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5일 사전투표를 하는 김 당선인과 배우자의 모습.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국민의힘 소속으로 서울 도봉갑에 당선된 김재섭 당선인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에 윤석열 대통령이 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12일 오후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한 김 당선인은 '이 대표가 영수회담 제안을 했다. 대통령실에서 받아들이겠나'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받아들여야 한다"라고 답했다.

김 당선인은 "좋든 싫든 해야 된다고 본다"라며 "대통령 임기 초만 해도 국정을 이끌어갈 동력도 있고, 드라이브를 걸 수 있는 동력도 많은데 총선이 참패한 상황에서 야당과의 협조, 공조가 없으면 불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산도 마찬가지고, 법안도 마찬가지고 야당이 사사건건 다 반대하면 국정운영 자체가 안 된다. 야당이랑 기싸움하면서 국정운영을 안 하는 것은 선후관계가 바뀐 거다. 저는 만나는 게 좋다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재명 대표는 12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과의 영수회담 가능성에 대해 "당연히 만나고 당연히 대화해야지 지금까지 못 한 것이 아쉬울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연히 이 나라 국정을 책임지고 계신 윤 대통령께서도 야당과의 협조, 협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김 당선인은 채상병 사건은 안보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묵과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건희 여사 문제에 대해서도 여권이 태도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야당이 추진하는 김 여사 특검법에는 여러 문제점이 있어서 특검법 취지와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김 당선인은 "사인 시절에 있었던 일을 갖고 특검을 하게 되면 대통령으로 당선된 사람들이 사인 시절에 있었던 모든 일들을 다 특검으로 처리할 수 있는 나쁜 선례를 남기게 된다"라며 "김 여사에 대해 이런저런 이슈들이 있었고 여기서 국민의힘이 너무 이 문제를 금기시했다는 반성적 성찰을 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김 당선인은 '개헌저지선은 지켰다'라며 이번 총선에서 선방했다는 일부 보수 지지층의 인식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집권여당으로서 개헌저지선 지키는 것에 만족하면 미래가 없는 것이다. 처절한 반성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라며 "2년 전 대통령을 선출해 주고 지방선거 압승을 거두게 해 준 국민께서 2년 만에 이렇게 싸늘히 회초리를 치시는 거면 정신승리할 게 아니라 뭐부터 반성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게 필요하다"라고 언급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