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엿새 앞으로…야권 우세 속 여론조사 '블랙아웃'
입력: 2024.04.04 12:10 / 수정: 2024.04.04 12:10

민주 "우세 110곳, 경합 지역 50곳 알파 흐름"
與 "자체 판세 분석, 전국 박빙 55곳 중 26곳"
4일부터 여론조사 공표 금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4일 수도권과 부산·울산 등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며 표심 확보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사진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왼쪽)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배정한·이동률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4일 수도권과 부산·울산 등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며 표심 확보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사진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왼쪽)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배정한·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22대 총선에 엿새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수도권과 부산·울산 등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며 표심 확보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4일부터 여론조사 결과 공표가 금지되면서 부동층 표심의 향배가 관심사다. 현재 야권의 우세 흐름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끝까지 총선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병도 민주당 선대위 전략본부장은 4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국 지역구 254곳 중 '우세' 지역은 110곳, 박빙 구도의 '경합' 지역은 50곳이 더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에 힘을 실어주자는 기류에 위기감을 느낀 보수층과 정권 심판론에 대한 지지층이 동시에 결집 현상을 보여, 총선 결과 예측이 어렵지만 과반 달성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김지호 민주당 부대변인도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 총선 판세에 대해 "수도권과 PK(부산·경남), 충청에서 박빙인 곳이 많다"며 "누구라도 조금이라도 실수하면 30~40석이 그냥 날아가는 형국"이라고 했다. 야권 200석 확보 가능성에 관해선 "천부당만부당한 이야기"라며 "과거 50년간 그런 일이 없었고, 앞으로도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국민의힘은 90~100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동훈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지난 3일 "저희가 판세 분석한 바에 따르면 전국 55곳 정도에서 엎치락뒤치락하는 박빙의 승부가 이어지고 있는데, 그중 수도권이 26곳"이라며 "이걸 지면 개헌저지선인 200석까지도 뚫릴 수 있다"고 했다.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의 자체 조사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결국 서울 최대 격전지인 '한강벨트'(서울 마포·용산·중·성동·광진·동작)와 경기도의 반도체 벨트(수원·화성·평택·안성·오산 등), 경남 김해·양산 등 부산·경남 지역 최대 격전지 '낙동강 벨트' 등에서 더 많은 의석을 확보하는 것이 최대 관건이라고 보고 있다. 초박빙의 지역구라는 점에서 총선 승패를 가를 핵심 지역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2일 서울 중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관위 관계자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투표용지 모형 공고를 게시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2일 서울 중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관위 관계자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투표용지 모형 공고를 게시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국민의힘 선대위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초박빙의 지역에서 승패가 전체(결과)에서 유불리를 가를 것"이라며 "가장 많은 의석이 걸린 수도권이 희비를 가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수도권 의석수는 122석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선거에 관심도가 높은 분위기"라면서 "투표율이 높으면 경합 지역에서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앞으로 선거일까지 여론조사 결과가 금지되는 만큼의 시차 동안 민심의 향방은 자체 조사가 아닌 이상 알기 어렵다. 판세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 자료로 활용되는 여론조사는 지지층 결집을 강화시키는 '편승(밴드왜건) 효과'가 있다는 게 정치권의 통설이다. 하지만 이 기간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나 말실수 등 돌발변수가 생긴다면 표심이 어디로 옮겨질지도 모를 일이다.

때문에 막판 프레임 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민주당 등 야권은 민생과 경제 악화 등을 전면에 내세워 '정부 심판론'을 부각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와 거리를 두며 소위 '이·조(이재명·조국) 심판'을 강조하고 있다. '집토끼'로 불리는 지지층 결집과 동시에 20~30% 정도로 여겨지는 부동층을 유입하기 위한 노력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 심판론이 우세하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공정이 데일리안 의뢰로 지난 1~2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1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100% RDD 방식 자동응답전화조사로 이번 총선의 성격을 물은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현 정권을 심판해야 하는 선거'라는 응답은 49.7%, '거대 야당의 폭주를 막아야 하는 선거'라고 답하는 이는 42.8%, '잘 모르겠다'는 7.5%로 나타났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조).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