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격전지' 청주서 민생토론회…"첨단바이오 200조 시대 열겠다" 
입력: 2024.03.26 16:49 / 수정: 2024.03.26 16:49

"오송을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로 만들 것"
AI·바이오 과학영재학교 신설 등 인재 확충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충북을 첨단 바이오산업의 선도기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충북을 첨단 바이오산업의 선도기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더팩트ㅣ용산=박숙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충북 청주에서 국가전략인 '첨단 바이오 이니셔티브'의 방향을 제시하고 "2035년까지 바이오 산업 생산 규모가 200조 원 시대를 열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겠다"고 공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충북 청주를 찾아 24번째 민생토론회를 주재하고 충북을 첨단 바이오산업의 선도기지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글로벌 첨단 바이오 시장 규모가 2021년 기준 2조 달러(한화로 약 2500조)에서 2035년에는 4조 달러(한화 약 5200조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무한한 기회와 엄청난 시장이 있는 첨단 바이오산업의 도약을 위해 우리도 가만히 있을 수 없다.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첨단 바이오 강국 도약을 위한 정부의 국가전략인 '첨단 바이오 이니셔티브' 방향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먼저 AI를 활용한 신약 개발이나 디지털 치료제 등 '디지털 바이오' 분야에 정부 R&D(연구개발) 투자를 대폭 늘리고, 다양한 바이오 데이터 시스템을 연계하는 '바이오 데이터 플랫폼'을 만들어 산·학·연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첨단 바이오 기술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복지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일반적인 건강 관리, 정서불안과 불면증 같은 질환을 소프트웨어로 치료하는 '디지털 마음건강 시대'를 열고 유전자 치료제, 세포 치료제 등 부가가치가 높은 혁신적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해 난치병을 치료하며, 치매 등 노인성 질환을 진단·치료하는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석유화학 기반 소재 산업의 30%를 바이오 기반으로 전환하는 등 다른 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을 이끌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인공세포와 생체 고분자를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제작, 활용함으로써 의료, 농업, 에너지 등 전 산업 분야에 혁신 촉진하고, 새로운 바이오 소재를 개발해서 우리 제조산업의 경쟁력 강화하겠다"며 "첨단 바이오는 기후변화, 식량부족, 감염병과 같이 인류가 직면한 공동의 난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이러한 토대 위에 첨단 바이오산업을 반도체 신화를 이어갈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겠다. 2020년 기준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가 43조 원 대였다. 35년까지 200조 원 시대를 열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겠다"며 "이를 위해 의약품 의료 기기, 스마트 농업과 같은 분야에서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탑5 기업이 나오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첨단 바이오산업을 크게 육성하기 위해 바이오 소비·부품·장비의 국산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밝혔다. 윤 대통령은 "진정한 첨단 바이오 클러스터로 성장하려면 첨단 바이오 의약품 개발과 바이오 소부장이 함께 뒷받침돼야 한다. 정부는 첨단바이오 소부장 기업들의 R&D 실증 테스트 사업화를 적극 지원해서 민간 투자를 뒷받침할 것"이라며 "바이오 소부장에 1조6000억 규모의 민간투자가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정부는 지원에 만전 기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첨단 바이오산업의 선도기지로 충북을 콕 짚었다. 윤 대통령은 "제가 오늘 대한민국의 첨단바이오 이니셔티브 방향을 충북에서 발표하는 이유는 앞으로 충북이 첨단 바이오산업의 선도기지가 될 것이기 때문"이라며 "첨단바이오 시대를 맞아 오송 바이오클러스터를 한 단계 더 도약시켜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카이스트 오송 캠퍼스를 만들고 대학, 연구기관, 바이오 기업은 물론 법률, 금융, 회계 같은 사업지원 서비스 기업이 입주하는 'K-바이오스퀘어'를 조성하겠다는 구상이다. 윤 대통령은 "이를 통해 약 2조1000억 원의 부가가치와 약 2만9000여 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충북이 올해 첨단재생의료 글로벌 혁신특구로 지정된 것과 관련해 "앞으로 규제특례와 재정지원 통해 특구의 병원과 기업들이 첨단재생의료를 보다 자유롭고 신속하게 환자치료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AI와 바이오 융합형 인재 확보를 위해 충북 오송에 AI, 바이오 과학영재학교를 신설하고 카이스트 오송캠퍼스와 연계해 충북의 미래 특화 산업에 필요한 맞춤형 인재 길러내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특히 윤 대통령은 충북지역 의대 정원이 89명에서 300명으로 211명이 증원 배정됐다며 "증원 의사들이 앞으로 지역필수의료에 종사하면서 R&D 참여 등 연구를 병행하면 첨단 바이오 분야 발전에도 큰 활약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차전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된 청주에 4조 원 규모의 민간투자를 뒷받침하도록 인허가를 속도감 있게 처리하고 전력 공급 인프라 공급을 지원하고, 충북 지역 교통·관광 인프라 확충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동서트레일'을 전국 숲길의 허브로 육성하고 청주국제공항의 국내선 여객터미널 확장사업을 올해 착수하며, 천안-청주공항 연결 전철은 내년 상반기 공사에 착수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충북의 관광자원개발과 활성화를 위해 올해 출범하는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중 상당 규모를 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석원 LG에너지솔루션 부사장, 최원우 큐티스바이오 대표이사, 최원석 속리산둘레길 사무국장 등 대학생, 연구원, 기업인, 시민 등 국민 100여 명이 참석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장상윤 사회수석, 박상욱 과학기술수석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