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갈등 중재' 나선 한동훈, 지지율 반등 가능할까
입력: 2024.03.26 10:00 / 수정: 2024.03.26 10:00

한동훈, 연일 '의정갈등 중재' 의지...전의교협은 사직서 제출 강행
수도권 민심은 싸늘...낙동강 벨트 '비상등'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최근 의정갈등 중재자를 자청하고 나섰지만 돌아선 민심이 회복되지 않는 모습이. (왼쪽부터)이혜훈 제22대 총선 서울 중구성동구을 후보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신당동 떡볶이타운 거리에서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최근 의정갈등 중재자를 자청하고 나섰지만 돌아선 민심이 회복되지 않는 모습이. (왼쪽부터)이혜훈 제22대 총선 서울 중구성동구을 후보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신당동 떡볶이타운 거리에서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지지율이 심상치 않은 가운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의정갈등의 중재자로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도 한 위원장의 요청을 수용하고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의정협의체 구성을 지시하며 힘을 실었다. 앞서 이종섭 호주대사 귀국 문제 등으로 돌아선 민심의 여파가 계속되는 만큼 국면 전환을 시도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의대교수들이 강경한 태도를 거두지 않으면서 '구원투수 한동훈'의 효과는 미미해 보인다.

정치권의 반응은 냉랭하다. 천하람 개혁신당 총괄선대위원장은 25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굉장히 유치하다"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의사 정원 문제도 제가 봤을 때 한 위원장이 남은 2~3주 동안 뭉갤 것"이라며 "한 위원장이 증원 규모를 줄이는 등 타협안을 내놓아야 하는데 타이밍이 지났다"고 분석했다.

이어 "비수도권은 의대 정원이 지역의 자존심이다. 총선 앞두고 못 거둬들인다"며 "한 위원장이 아무런 실질적인 역할을 못 하고 총선 때까지 뭉개면서 마치 뭔가 중재 역할을 하는 척만 하면서 시간 끌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실질적인 해결 없이 총선 때까지 지금 여론이 안 좋아지고 환자 가족들 난리 나니까 시간 끌기용 정치쇼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부겸 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도 같은 방송에서 "위기를 막겠다는 정부의 노력"이라며 한 위원장의 역할론에 선을 그었다. 그는 "다만 저희 당이 한 일주일 전에 의료개혁특위를 발족하면서 여·야·정·의 4자가 모두 자리에 앉아 문제를 어떻게 풀까 이야기 하자, 그냥 '대통령의 의지가 2000명이다, 그러니까 따르라' 이래서는 어떻게 문제가 풀리냐고 말씀드린 적이 있다"며 "그런 점에서 대통령이 민심에 어느 정도 순응하는 것은 그만큼 선거를 앞두고 국민들의 민심이 만만치 않다는 내용을 보고받으신 게 아니겠나"라고 봤다.

한 위원장은 같은 날 의정갈등 해결의 물꼬가 트였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 한양대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의정 협의회 구성을 거론하며 "대화의 물꼬가 트일 것이고 국민 건강이라는 중요한 문제에 대해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정부가 정책을 잘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민이힘도 필요한 중재와 대화의 분위기와 장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중재자 역할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고통과 불안을 해결하려는 국민의힘과 국민의 고통과 불안을 이용만 하려는 민주당의 현격한 차이를 보여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전날(24일)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를 만나 "정부와 의료계 간 건설적 대화를 중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는 답변을 드렸다"고 의정갈등 중재 의지를 드러냈다. 이어 윤 대통령도 한 위원장의 요청을 수용해 의정 협의체 구성을 지시했다. 이날 오전까지 대통령실이 전공의 면허 정지 처분 방침을 유지하던 것과는 다른 갑작스러운 변화였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용찬 영등포을 후보가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인근에서 출근길 거리 인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용찬 영등포을 후보가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인근에서 출근길 거리 인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그러나 한 위원장의 말이 무색하게 이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기존의 강경한 입장을 유지했다. 전의교협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입학정원 및 배정은 협의 및 논의의 대상도 아니며 대화하지도 않았다"며 선을 그었다. 전의교협은 "입학 정원 증원은 의대교육 파탄을 넘어 우리나라 의료체계를 붕괴시킬 것이 자명하다"며 "정부에 의한 입학 정원 증원과 정원 배정의 철회가 없는 한 위기는 해결될 수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유지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철회 의사가 있다면 국민들 앞에서 모든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입학정원의 일방적 결정과 연이어 대학이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정원 배분으로 촉발된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과, 누적된 피로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선택할 수밖에 없는 주52시간 근무, 중환자 및 응급환자 진료를 위한 외래진료 축소는 금일부터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섭 호주대사의 도피성 출국 논란과 황상무 전 시민사회수석 발언 이후 돌아선 민심은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 의뢰로 지난 21~22일 전국 만18세 이상 유권자 1004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은 37.1%, 더불어민주당 42.8%로 민주당이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국민의힘은 전주에 비해 0.8%포인트 하락했고 민주당은 2.0%포인트 상승했다.

수도권에서 격차는 더 벌어졌다. 서울에서 국민의힘은 31.5%, 민주당은 45.3% 지지도를 나타냈다. 국민의힘은 전주(31.0%)보다 0.5%포인트 상승했는데 민주당은 전주(39.0%)보다 6.3%가 오르며 상승 폭이 컸다. 인천·경기에서 국민의힘(34.7%)은 전주(36.7%)에 비해 2.0%포인트, 민주당(44.4%)은 전주(44.7%)에서 0.3%포인트 내려갔다.

중도층에서 국민의힘은 29.9%로, 민주당 45.8%로 집계됐다. 국민의힘은 전주(33.8%)에 비해 3.9%포인트 떨어졌고 민주당은 전주(41.2%)보다 4.6%포인트 올랐다. (무선 97%·유선 3%, 자동응답 방식, 응답률 4.3%,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격전지인 '낙동강벨트'에는 비상등이 켜졌다. KBS부산방송총국과 <국제신문>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1~24일 부산·경남(PK) 6곳의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민주당 후보와의 가상 양자대결에서 국민의힘 후보들이 열세로 나타났다.

부산 사하갑은 이성권 국민의힘 후보(31%)가 최인호 민주당 후보(54%), 부산 사상은 김대식 국민의힘 후보(39%)가 배재정 민주당 후보(43%), 부산 북갑은 서병수 국민의힘 후보(36%)가 전재수 민주당 후보(53%), 경남 양산을은 김태호 국민의힘 후보(37%)가 김두관 민주당 후보(49%)로 각각 집계됐다. 관심 지역인 부산 해운대갑은 주진우 국민의힘 후보(39%)가 홍순헌 민주당 후보(43%), 부산 남은 박수영 국민의힘 후보(42%)가 박재호 민주당 후보(44%)로 나타났다.

인용된 여론조사는 부산 북갑·남·사상·사하갑·해운대갑, 경남 양산을 거주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각 500명을 대상으로 했다. 표본은 성·연령·지역으로 층화된 가상번호 내 무작위추출로 선정됐으며 면접원에 의한 전화 면접 방식으로 조사됐다. 응답률은 각각 15.5%, 14.6%, 15.0%, 17.1%, 12.8%, 17.6%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