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본 교과서 '독도 영유권 주장' 깊은 유감…역사 직시해야"
입력: 2024.03.22 16:24 / 수정: 2024.03.22 16:24

일본 정부,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18종 결과 발표

외교부는 22일 대변인 성명을 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 /임영무 기자
외교부는 22일 대변인 성명을 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 /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정부는 22일 검정 통과된 일본 중학교 교과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다.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과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지 않은 주장에 기반해 서술됐다"면서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성명을 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강력히 항의한다"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및 강제징용 문제 관련 표현과 서술이 강제성이 드러나지 않은 방향으로 변경됐다"는 점에도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일본정부가 스스로 밝혀온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에 입각한 역사교육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갈 것을 촉구한다"며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구축의 근간은 올바른 역사인식으로부터 출발하는 만큼, 일본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보다 책임있는 자세로 미래세대 교육에 임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후 2시쯤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18종(역사 8종, 공민 6종, 지리 4종)의 수정 및 보완본에 대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모든 교과서엔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이고 한국이 이를 불법적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서술이 담겨 있다.

역사 교과서 8종에는 1940년대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인 강제징용을 기술하는 과정에서 '강제연행' 등의 용어를 쓰지 않거나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0년 '조선에서 일본으로 건너온 사람들과 탄광 등으로 강제연행돼 온 사람들'이란 서술이 이번 검정본에는 '탄광 등으로 이송되어 노역을 당한 사람들'로 바뀌었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기술한 역사 교과서는 8종 중 2종이었으나 이마저도 '종군위안부' 대신 '위안부'로 적거나 일본 정부의 입장을 병기했다. 일본군이 '위안부’를 동원 및 수송했을 뿐 아니라 위안소를 감독 통제하는 주체였다는 사실을 희석시킨 것이다. '위안부'는 일본 정부나 군의 강압 없이 자발적으로 성매매에 뛰어든 여성들이었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이다.

chaelo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