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비수도권 중심 정원배정, 지역완결형 의료체계 구축 근간"
입력: 2024.03.22 10:00 / 수정: 2024.03.22 10:00

임상교육훈련센터 확충 등 대책 마련
차주 공보의·군의관 247명 추가 지원


한덕수 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의대 증원으로 의학 교육 질이 떨어지지 않고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빈틈없이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 이동률 기자
한덕수 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의대 증원으로 의학 교육 질이 떨어지지 않고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빈틈없이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22일 "비수도권과 국립대 의대 중심의 정원배정은 앞으로 '지역완결형 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근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은 의료개혁을 한층 속도감 있게 추진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확실하게 지키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실려있다"며 "증원으로 의학 교육 질이 떨어지지 않고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빈틈없이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한 총리는 "대통령께서 이미 지난 2월에 '의학교육에 필요한 부분에 어떠한 투자와 지원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신 바 있다"며 "지방의대 졸업생이 해당지역 내 병원에서 수련받을 수 있도록 모든 국립대병원에 권역 임상교육훈련센터를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3년 주기로 수련실태를 조사하고 보완하는 등 수련의 질도 지속적으로 관리하겠다"며 "범정부 차원의 연차별 종합 지원 계획도 조속히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전날 열린 전공의 처우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대해선 "전공의들은 '연속 근무시간 36시간에서 대폭 단축',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수련 비용 100만원 지원', '타 필수의료 전공의에게도 수련 비용 지원 확대' 등을 주문했다"고 알렸다. 그는 "정부는 의견들을 최대한 반영해 전공의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정상적인 수련이 가능한 의료체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전공의들도 하루빨리 복귀해 이러한 논의에 함께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비상진료체계 작동으로 헌신하는 의료진들을 위해서는 "다음주 월요일에 247명의 공보의와 군의관을 추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앞서 지원한 166명과 더하면 총 413명의 공보의와 군의관을 지원하는 것이다. "4월 중 국립중앙의료원에 '시니어의사 지원센터'를 열어 시니어의사를 새롭게 채용하거나 퇴직 예정 의사를 계속 고용하는 의료기관과 연계하고 지원방안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한 총리는 "전공의 여러분께서는 환자분들 곁으로 돌아와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고, 의대 교수들께서도 사직 결의를 거두어 주시기를 거듭 당부드린다"며 "국민들께서 정부에 내린 무거운 명령인 의료개혁을 정부는 국민 여러분을 위해, 국민 여러분과 함께 끝까지 완수하겠다"고 다짐했다.


chaelo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