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 탈락' 주기환 용산行…與 "대통령이 왜 불리한 이슈 만드나"
입력: 2024.03.22 00:00 / 수정: 2024.03.22 00:00

친윤 나서도 변화 없자...尹, 특보 임명
선거 앞두고 악재...與 내부 '부글부글'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주기환 전 광주시당 위원장을 대통령 민생특별보좌관으로 임명했다. 윤 대통령의 결정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주기환 전 광주시당 위원장을 대통령 민생특별보좌관으로 임명했다. 윤 대통령의 결정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친윤(친윤석열)계가 비례대표 당선권에 안착시키려다 실패한 주기환 전 광주시당 위원장을 대통령 민생특별보좌관으로 임명했다. 앞서 친윤계는 주 전 위원장이 비당선권에 놓이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해 비례 공천 과정이 불투명했다고 공개 비판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주 전 위원장의 임명이 한 위원장에 대한 윤 대통령의 불만 표출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내에서는 윤 대통령이 총선을 앞두고 불필요한 잡음을 내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알림을 통해 대통령 민생 특보에 주 전 위원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주 전 위원장의 임명 취지에 대해 민생 과제 발굴과 민생토론회 후속 조치 점검을 도와달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래 민생특보를 임명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주 전 위원장은 검찰 수사관 출신으로 윤 대통령의 측근 인사로 알려져 있다. 그는 윤 대통령이 2003년 광주지검 특수부에서 근무할 당시 검사와 수사관으로 호흡을 맞췄고, 2011년 대검 중수부에서도 함께 근무했다.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직을 내려놓고 정치에 입문한 후에는 물밑에서 지원한 지원군으로 전해졌다.

주 전 위원장은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위성 비례 정당인 국민의미래에 입당해 비례대표 공천에 도전했다. 하지만 지난 18일 국민의미래는 주 전 위원장에게 당선권(1~20번)이 아닌 24번을 부여했다. 주 전 위원장은 즉각 반발하며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친윤계 핵심 이철규 의원은 이틀 후인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미래 비례 공천이 불투명하게 진행됐다며 한동훈 위원장을 직격했다. 이 의원은 호남 인사 배려 차원에서 주 전 위원장에 대한 당선권 진입을 한 위원장에게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동훈계' 인사들이 당선권에 이름을 올렸다며 사천 논란을 제기했다.

당내 갈등이 점입가경으로 치닫자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회는 비례대표 순번 조정을 결정했다. 하지만 주 전 위원장은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대신 친윤계가 언급한 '호남 인사 배려' 몫은 조배숙 전 국민의힘 전북도당위원장에게 돌아갔다. 용산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친윤계의 문제 제기에도 한 위원장이 사실상 꿈쩍하지 않은 셈이다. 이후 하루 만에 윤 대통령이 주 전 위원장을 민생특보로 임명하면서 한 위원장에 대한 불만을 공개적으로 드러냈다는 해석이다.

국민의힘 안팎에서는 윤 대통령의 이같은 결정을 납득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총선 최전선에서 당을 이끄는 한 위원장에게 '모욕'에 가까운 인사권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또한 한 위원장이 이종섭·황상무 사태를 수습하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운명공동체"라고 언급한 점도 윤 대통령의 이번 인사를 통해 부정당했다는 지적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대통령이 나서서 여당에 불리한 이슈를 만드는 판국"이라고 토로했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