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규 "與 '비례 공천' 불투명했다...지도부 약속 안 지켜"
입력: 2024.03.20 17:45 / 수정: 2024.03.20 17:45

"당규 따라 의견 개진이 사천이냐"
"월권이라면 한동훈·장동혁도 월권"
"주기환·민영삼, 요청한 것 맞다"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 진행 과정이 불투명하게 진행됐다고 밝혔다. /남용희 기자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 진행 과정이 불투명하게 진행됐다고 밝혔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친윤(친윤석열)계 핵심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 "진행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사천 주장은 우스운 프레임'이라는 발언을 되받아쳤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초 국민의힘에서는 비례대표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에서 고심해서 결정한 후에 국민의미래로 이관하기로 뜻을 모았지만 지도부에서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어떤 분들은 왜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장·공관위원이 국민의미래 공천에 관여하느냐, 월권 아니냐고 하신다"며 "그렇다면 한 위원장도 장동혁 사무총장도 모두가 다 월권이고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는 한 몸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인재영입위원장의 의견 개진은 당규로 규정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비대위원장과 사무총장, 국민의미래 공관위원장에게 당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 특히 호남 지역 인사, 노동계, 장애인, 종교계 등에 대해 배려를 개진한 바 있다"며 "밀실에서 청탁한 게 아니라 당연히 제가 해야 할 책무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발표 직전까지 최종 후보들에 대해 파악하지 못했고, 사무처 당직자 등을 통해서 인지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이 의원은 "부득이 윤재옥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해서 호남권 인사와 사무처 당직자 배제라는 잘못된 비례 공천을 바로잡아주길 건의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윤 원내대표는 '협의가 다 된 것 아니냐'고 했고 저는 '없었다'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윤 원내대표에게 '이렇게 협의 없이 단독으로 밀실에서 이뤄지면 어떻게 함께 하겠느냐. 함께할 수 없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도 맞다"며 "바로 잡아주기를 바라는 충정이었고 이게 전부다"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후 누군가의 뜻인지는 모르겠지만 언론을 통해서 자신의 건의 요청이 '사천 요구'로 둔갑했다며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이 의원은 "사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니 제가 몽니를 부린다는 식으로 사실을 왜곡시켰다"며 "더 나아가서 고성과 삿대질이 오갔다는 식의 터무니 없는 보도들이 이어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한 위원장과 충돌했다는 논란에는 "발표 직전까지 명단도 알 수 없었기 때문에 비례 추천과 관련해 한 위원장과 충돌할 이유가 없다"며 "일요일(17일) 오후 4시 반 이후부터 한 위원장과 대면한 사실도 없다. 오로지 짧은 전화 통화를 한 게 전부고, 그 통화도 지극히 사무적이고 의견을 전달한 것뿐"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회견을 마친 뒤 한 위원장과 통화한 내용에 대한 질의에 "요지는 당 사무처 당직자들이 당선권이 되지 못한 부분을 배려해달라, 호남권 인사를 배려해 달라는 두 가지"라며 "그리고 당의 지지자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분들이 들어간 문제에 대해서 의견을 전달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한 위원장에게 윤석열 대통령과 친분이 깊은 주기환 전 광주시당 위원장과 호남 출신 보수 논객인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 등에 대해 비례대표 당선권 배치를 요청한 건 맞다고 설명했다. 사천이 아니라 이들이 상당 기간 당에 공헌한 점을 고려했다는 것이 이 의원의 주장이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