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늘어난 의대 2000명 정원, 비수도권·지역의대에 집중 배정"
입력: 2024.03.20 14:15 / 수정: 2024.03.20 14:19

2천명 최소한 숫자…'점진적 증원론'에 선 그어
4월 대통령직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 가동 예고


한덕수 총리는 2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대국민 담화에서 의료개혁 또 하나의 축은 지역의료 강화이고 가장 절박한 분야라며 정부는 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조치를 신속히 추진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영무 기자
한덕수 총리는 2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대국민 담화에서 "의료개혁 또 하나의 축은 지역의료 강화이고 가장 절박한 분야"라며 "정부는 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조치를 신속히 추진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20일 의대별 정원 배정 결과 발표에 앞서 "늘어나는 2000명의 정원을 비수도권 의대와 소규모 의대, 지역 거점병원 역할을 수행하는 지역 의대에 집중 배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지역의료를 살리겠다는 정부의 강한 의지가 담겨있다"면서다.

한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대국민 담화에서 "의료개혁 또 하나의 축은 지역의료 강화이고 가장 절박한 분야"라며 "정부는 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조치를 신속히 추진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의료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우수한 지역병원을 적극 육성하겠다"며 "지역의 인재를 선발하고 지역의료기관에서 장기근무할 수 있도록 여러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늘어난 의대 정원을 채우는 방안에 대해선 "신입생은 지역인재전형을 적극 활용해 선발하겠다"며 "의대가 없는 광역단체인 전남의 경우 지역 내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고 절차에 따라 신청이 이루어지면 정부가 신속히 검토하여 추진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국립대 교수 1000명 신규채용을 포함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지원도 신속히 실천에 옮기겠다"고도 했다.

한 총리는 "2000명의 증원은 의사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최소한의 숫자"라며 일각에서 제기하는 점진적 증원 방안에 선을 그었다. 그는 "의대 증원만으로 필수의료와 지역의료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을 정부는 잘 알고 있다"며 추진 중인 의료개혁 4대 과제의 구체적 방안으로 △2028년까지 필수의료 수가 인상에 10조원 이상 투자 △전공의 수련비 지원과 연속근무 시간 단축 △지역의료 강화 △필수의료 중심의 보상체계 개편 등을 제시했다.

한 총리는 "의료개혁의 목표는 정부와 의료계가 진정한 파트너가 되어 의견을 모으고 누적된 모순을 풀어 국민은 더 건강해지고 의료계는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닦는 데 있다"며 "4월부터 가동되는 대통령직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는 이러한 목표를 이루는 논의의 장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한 총리는 현장을 지키는 전문의, 전공의, 간호사, 병원 관계자들에게는 사의를 표하며 사태가 조속히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현장을 떠난 전공의와 교실을 비운 의대생에게는 "하루빨리 환자 곁으로, 학교로 돌아와달라", 의대 교수들에겐 "제자들이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첫째로 생각하겠다'는 서약을 지킬 수 있도록 환자 곁으로 다시 불러달라"고 당부했다.


chaelo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