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경기도 행정개편 필요...당정, 과감한 방안 있다"
입력: 2024.03.20 11:33 / 수정: 2024.03.20 11:33

"지난 1월 재건축 패스트트랙 도입"
"GTX 6개 노선으로 수도권 30분 시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공동선대위원장은 20일 경기도 행정구역 개편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이를 위한 정부·여당의 방안을 설명했다. /배정한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공동선대위원장은 20일 경기도 행정구역 개편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이를 위한 정부·여당의 방안을 설명했다.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안양=조성은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공동선대위원장은 20일 경기도 행정구역 개편과 관련해 "1960년대 이후 큰 변화가 없는 서울과 경기도의 경계도, 많이 달라진 생활권에 따라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안양시 동안구 안양남부새마을금고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 "정부와 여당은 전에 없이 과감한 경기도 발전 방안을 만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경기도는 수도권이라는 이름 아래 큰 혜택을 누리는 듯하지만 각종 규제에 묶여 필요한 개발이 지체되는 지역"이라며 "지난 1월 정부에서 준공 30년이 넘은 주택에 대해 안전진단을 면제하는 재건축 패스트트랙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용적률 규제 완화, 12조원 펀드조성 등 금융지원도 약속했다"며 "경기도에서 여당 국회의원이 책임지고 지역구를 챙긴다면 정부 정책과 시너지가 발생해 재건축 속도 훨씬 빨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또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에서 화제가 된 경기도민 출퇴근 고통 역시 해결 방안이 마련됐다"며 "GTX 6개 노선을 통해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를 열 것이고, 실제로 지난 7일 국가교통망 계획 반영 이후 13년 동안 막혀있던 GTX B노선이 마침내 착공됐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에게 묻고 싶다"라며 "행정구역이 국민 생활에 맞추는 게 맞나 아니면 국민이 행정구역에 맞춰 사는 게 맞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사실상 서울 생활권에 속한 일부 도시의 경기도민들, 수도권 규제에 묶인 경기 북부 주민들을 생각해야 한다"며 "행정구역 개편은 어디까지나 경기도민의 편익을 위한 수단으로 민주당은 정치적 이해에 따라 이 문제 오도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번 총선은 일하고 싶은 정당과 싸우고 싶은 정당 간의 대결"이라며 "민주당도 나름대로 공약을 내놓고 있지만 결국 그 공약을 후순위로 하고 방탄과 정치공세에 올인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비판했다.

js8814@tf.co.kr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