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인사조치 필요"…한동훈 이어 '황상무 거취' 압박
입력: 2024.03.18 10:54 / 수정: 2024.03.18 10:54

'회칼 테러' 황상무에 한동훈 "스스로 거취 결정해야"
안철수·김경율도 가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바라보고 있다. /배정한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바라보고 있다.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회칼 테러' 논란을 일으킨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거취 결단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데 이어 안철수 의원, 김경율 비상대책위원도 자진 사퇴를 18일 촉구했다.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철수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선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황 수석의) 인사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한동훈 위원장은 전날(17일)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라고 황 수석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언급한 바 있다.

안 의원은 "분명히 페이스북에 메시지로 전달했고, 말씀도 드렸다"며 황 수석의 거취를 재차 압박했다. 안 의원은 17일 페이스북에 "시대착오적인 시민사회수석에 대한 조치가 불가피하다"는 글을 올렸다.

김경율 비대위원도 회의 후 "대한민국 언론 역사에서 흑역사이고 대단히 어두운 면인데 기자들 앞에서 그걸 거론하는 것 자체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자진 사퇴를 뜻하냐는 질문에는 "저는 한 위원장의 입장을 (자진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이해했고, 저 역시도 그렇게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도 "공직자로서의 자세가 돼 있지 않다. 오늘이라도 당장 사퇴하는 게 올바른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입장은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는 대통령실의 입장과 배치된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며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강조했다. 여권 내부에서 나오는 황 수석의 거취 압박에 선을 그은 셈이다.

안 의원은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자진 귀국이 필요하다는 한 위원장의 입장에도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대통령실은 "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자진 귀국에 거부 입장을 밝혔다.

안 의원은 "와서 조사를 받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 자체가 국민들에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