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강북을서 조수진과 경선…또 '30% 감산' 페널티
입력: 2024.03.17 17:55 / 수정: 2024.03.17 17:55

전국 권리당원 70%, 서울 강북을 권리당원 30% 합산
18일부터 이틀간 온라인투표 방식 경선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을 박용진 의원(사진)과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의 양자 경선으로 치른다고 밝혔다. /남용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을 박용진 의원(사진)과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의 양자 경선으로 치른다고 밝혔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7일 막말 논란으로 정봉주 전 의원의 공천이 취소된 서울 강북을 경선을 박용진 의원과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 양자 경선으로 치르기로 했다.

안규백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전략공관위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안 위원장은 경선 후보자 선정 기준에 대해 "27명의 공모 후보자 중 타지역 공천 신청자와 비례대표 신청자는 배재했다"면서 "선호투표 방안을 검토했으나, 시스템 구현에 소요되는 시간과 촉발한 일정을 고려해 보면 현 상황에서 적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안정적인 경선 방법을 위해 양자 경선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과 조 이사는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전국 권리당원 70%, 서울 강북을 권리당원 30% 합산' 온라인 투표 방식으로 경선을 치른다고 안 위원장은 밝혔다.

박 의원의 반발이 예상된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략 경선 방식에 대해 "지역구 총선후보를 뽑는데 '1인 2표제'는 전례가 없다. 강북을 지역구가 전략구여야 할 이유도 들어보지 못했고, 강북을 선거구가 어떤 곳인지 모르는 전국의 당원들이 투표권자로 나서야 할 근거도 듣지 못했다"며 부당하고 불공정하다. 바로 잡아달라"라고 요구했다.

안 위원장은 서울 강북을 지역구 공천에 전국 권리당원의 투표를 반영하는 것이 부적절하지 않냐는 취지의 취재진 질문에 "경선 방법과 절차에 대해 최고위원회에서 '이러한 방법으로 했으면 좋겠다'라는 내용이 있었지만, 최고위원회에서 여러 가지 방법과 비율 절차에 대해 다시 논의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박 의원이 의정평가 하위 10%에 들어 지난 경선 득표에서 받았던 '감점 30%' 페널티를 전략 경선에서 재적용해서는 안 된다고 한 데 대해선 선을 그었다. 안 위원장은 "어느 후보 예외 없이 당헌에 못 박혀 있기 때문에 전략공천위에서 당헌을 손을 보거나 수정할 수 없다"며 "254개 지역 모든 후보한테 예외 없이 적용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반면 정치 신인으로 분류되는 조 이사는 최대 25%의 가산점을 받는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