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27 국민의힘, '악재에 악재에 악재'
입력: 2024.03.14 00:00 / 수정: 2024.03.14 00:00

막말 논란·공천 잡음 이어 정권발 악재까지
'한동훈 효과' 어디에...수도권·중도층 외면 계속


총선을 한달도 채 남기지 않고 국민의힘에 악재가 연달아 터지며 수도권·중도층 표심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지난 12일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배정한 기자
총선을 한달도 채 남기지 않고 국민의힘에 악재가 연달아 터지며 수도권·중도층 표심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지난 12일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국민의힘이 4·10 총선을 앞두고 중도층 표심잡기에 본격적으로 나선 가운데 각종 악재가 터지고 있다. 특히 총선을 한 달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도피성 출국 논란은 야당의 정권심판론에 불을 지피는 모양새다. 후보들의 과거 발언 논란도 연일 이어지고 있다. 비교적 순탄하게 이뤄졌다는 공천도 마무리단계에서 잡음이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상승세였던 당 지지율도 주춤하고 있다.

한동안 잠잠했던 정권심판론이 이 전 장관의 도피성 출국 논란으로 다시 불붙었다. 야권은 공세 수위를 올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3일 권칠승 수석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이 피의자를 빼돌렸는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모른다고 잡아떼느냐"고 맹비난했다. 그는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의혹도 그렇고 한 위원장은 할 말 없으면 모르쇠"라며 "과거 '사법시스템이 정지되는 선례가 만들어지면 안 된다'고 말한 건 한 위원장"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모른다는 궤변으로 피의자를 빼돌린 대통령을 방탄하는 여당 대표의 태도에 기가 막히고 코도 막힐 지경"이라며 "대통령실과 여당이 아무리 못본 척해도 수사 외압은 이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이종섭 특검'은 피할 수 없는 '필수 특검'이라고 강조했다. 검찰개혁과 윤석열정권 심판을 내세운 조국혁신당의 돌풍도 '정권심판론'에 힘을 싣는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가 시작되고 여론의 관심이 쏠리면서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후보들의 과거 발언 논란도 연일 이어지고 있다. 이날 조수연 국민의힘 대전 서갑 후보의 과거 페이스북 글이 논란이 됐다. 이날 언론보도에 따르면 조 후보는 지난 2017년 8월 페이스북에 "(대한제국 백성들이) 봉건적 조선 지배를 받는 것보다는 일제강점기에 더 살기 좋았을지 모른다"고 적었다. 그는 "친일파가 없었으면 대한제국이 망하지 않았을까. 그렇지 않다"며 "조선은 오래전부터 국가의 기능이 마비된 식물 나라"라고 했다. 일제 침략을 정당화하는 식민사관와 맥을 같이한다.

조 후보는 지난 2021년 4월에도 제주4·3사건을 두고 '김일성의 지시를 받은 무장폭동'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제주4·3항쟁 기념식 연설 일부를 인용하며 "어이가 없다"고 했다. 그는 "당시 제주폭동을 일으킨 자들이 완전한 독립을 꿈꾸며 분단을 반대했냐"며 "아니면 김일성, 박헌영의 지령을 받고 무장폭동을 통해 사회주의 국가를 꿈꾸었느냐"고 적었다. 그러면서 "역사를 왜곡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자부한 시스템 공천에도 잡음이 커지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거리인사를 하고 있다. /배정한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자부한 '시스템 공천'에도 잡음이 커지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거리인사를 하고 있다. /배정한 기자

뒤늦은 공천 잡음도 발목을 잡는다. 경선 여론조사 조작 가능성 등이 제기되며 시스템공천에 금이 갔다는 평가다. 서울 중·성동을 경선에서 탈락한 이혜훈 전 의원에게 패배한 하태경 의원은 공관위에 원데이터 공개를 요구한 상태다. 당 공관위도 들여다 볼 예정이다.

도태우 후보(대구 중·남)의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엔 비판이 나온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전날(12일) "사과의 진정성을 인정한다"며 이같이 결정했다. 도 후보는 과거 자신의 유튜브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했다. 국민의힘의 '서진 정책'에 차질을 빚는 것은 물론, 수도권·중도층의 거부감을 살 수 있는 부분이다.

특히 도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사인 측근이다. 도 후보와 함께 유영하 후보(대구 달서갑)가 '공천이 곧 당선'으로 여겨지는 텃밭에 공천되며 '탄핵의 강에 다시 빠졌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친윤계 현역의원들이 대거 공천을 확정한 것도 '정권심판론'에 대응하기 어렵게 만드는 부분이다.

상황을 돌파할 뚜렷한 총선 전략은 보이지 않는다. 한 위원장이 민주당을 겨냥하며 내세운 '운동권 심판론'이나 '종북 심판론'이 중도층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수도권의 한 후보는 통화에서 "지역 유권자들이 이념이나 사상에 큰 관심이 없다"며 "철지난 얘기에 좋은 반응이 나오겠느냐"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에도 아쉬움이 나온다. 한 위원장을 총괄 선대위원장으로 윤재옥 원내대표를 비롯해 안철수 의원,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나경원 전 의원이 공동 선대위원장으로 합류했는데 혁신과 쇄신을 보여주기 부족하다는 평가다.

상승세를 그리던 당 지지율은 다시 하락세에 접어든 모습이다. 지난 11일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4~8일 전국 유권자 2551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1.9%포인트)에서 국민의힘 지지도는 41.9%로, 직전 조사 대비 4.8%포인트 내렸다. 특히 중도 성향 지역인 서울(9.4%포인트 하락)과 대전·세종·충청(9.8%포인트)에서 하락폭이 컸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