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의대 '2천명' 증원 근거 명확…교수들, 제자 복귀 설득해야"
입력: 2024.03.13 12:15 / 수정: 2024.03.13 12:15

대체인력 적극 지원…오늘부터 공보의·군의관 투입

한덕수 국무총리는 13일 정부는 국민을 위해, 지속가능한 의료체계를 만들기 위해 지금 힘들고 어려운 선택을 할 것이라며 일부 의료계가 제기한 의대 증원 재논의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임영무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13일 "정부는 국민을 위해, 지속가능한 의료체계를 만들기 위해 지금 힘들고 어려운 선택을 할 것"이라며 일부 의료계가 제기한 의대 증원 재논의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13일 전국 주요 의대 교수들이 오는 15일까지 사직 여부를 결정하기로 뜻을 모은 데 대해 "명분 없는 집단행동에 동참하는 대신 제자들이 환자 곁으로 돌아오도록 적극 설득해달라"고 당부했다. "의료계는 더 이상 국민들의 뜻과 현실을 외면하지 말고 의대 증원을 포함한 의료개혁에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면서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의사단체와 전공의들은 환자들의 호소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의대 증원 백지화 등을 주장한다"며 "여기에 일부 의대 교수들까지 전공의들 편에서 단체행동에 돌입하겠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대 교수들은 의료개혁이 절박한 과제라는데 공감한다면서도 의대 증원 재논의 등을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의료계는 의대정원을 2000명으로 증원하는 데 대해 정부의 분석이 부족하다고 주장하지만 정부가 의료계 의견을 여러 경로를 통해 구했음에도 침묵으로 일관했다"며 "이제 와 과학적 분석·협의가 부족하다느니 말하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정부의 결정 근거는 2035년에 의사 1만명이 부족하다는 여러 전문가의 과학적 방법론에 기초한 연구결과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이어 "지금 일부 의료계의 반발에 밀려 의료개혁을 통한 의료체계 정상화를 하지 않는 것은 매우 쉬운 선택이지만, 계획대로 추진하는 것은 힘들고 어려운 선택일 것"이라며 "정부는 국민을 위해, 지속가능한 의료체계를 만들기 위해 지금 힘들고 어려운 선택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전공의 집단사직이 장기화 국면을 띄는 만큼 정부는 대체인력 지원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군의관 20명과 공보의 138명을 이날부터 전국 20개 병원에 투입했고, 진료지원간호사의 추가 채용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 총리는 "'의료개혁 4대 과제'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의료계에서는 조속히 정상으로 복귀해 정부에 의견과 힘을 보태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chaelo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