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교수비대위 "협의체 만들고, 1년 검토 뒤 증원수 확정하자"
입력: 2024.03.12 12:08 / 수정: 2024.03.12 12:08

국회 찾아 긴급 기자회견
"정부·의협·여야·국민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 제안"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대 증원 관련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대 증원 관련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국회=김세정 기자]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의대 증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대한의사협회, 여야 정치권, 국민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12일 제안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세계보건기구(WHO)의 면밀한 검토를 거치고 1년 뒤 증원을 확정하는 방안도 내놨다.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료 사태 해결을 위한 제안을 발표했다. 앞서 비대위는 전날 긴급총회를 열고 증원 문제에 정부 중재가 없을 시 전원 사직을 합의한 바 있다.

방 위원장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2000명 증원을 정하지 말고, 우선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나눠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의협이 바라는 것은 전면 재검토가 아니고, 증원이 가능하고 대화 협의체를 구성하는 데 동의한다는 것이다. 의대생과 전공의도 대화 협의체가 구성된다면 전원 복귀한다"라고 했다.

오는 18일 전공의들은 사직 처리가 되고, 26일이 지나면 의대생은 유급되기 때문에 이들이 병원과 학교에 돌아오지 못한다면 대혼란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방 위원장은 지적했다. 그는 "내년에 8000명을 교육할 방법이 없다. 전공의가 돌아오지 않는데 '빅5' 병원이 돌아가겠는가"라고 말했다.

방 위원장은 1년 정도 국제기구의 평가를 거쳐 증원 수를 확정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정부 말은 의사 쪽에서 못 믿고, 의사 쪽은 정부의 말을 못 믿으니까 공신력 있는 해외 기관에 의뢰하는 것을 생각한다"며 "국내에서 통계를 갖고 싸울 것이 아니다. 피해를 보는 사람은 국민이다. OECD나 필요하면 WHO에 의뢰해도 된다. 1년 뒤에 취합하면 합의·일치된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 위원장은 이같은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민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는다고 경고했다. 그는 "3월 말까지 정상 진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대한민국은 의료파업(이 생긴다), 시국선언을 해야 된다. 가장 큰 피해는 현재의 환자와 미래의 환자"라고 강조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