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자유주의 철학 반영한 새로운 통일구상 마련할 것"
입력: 2024.03.08 11:38 / 수정: 2024.03.08 11:38

8일 '주요업무 추진계획' 공개…전날 윤 대통령에 보고
北 민족·통일 지우기 대응해 대통령 기조 이행에 방점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일정책 방향과 주요 업무 추진계획 브리핑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임영무 기자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일정책 방향과 주요 업무 추진계획 브리핑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통일부는 8일 "2024년은 자유민주주의 통일의 기반을 충실히 구축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북대화가 완전히 단절된 상황에서 자유주의 철학을 반영한 새로운 통일 구상을 수립해 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겠다는 취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민족·통일 개념 폐기에 대응해 '자유민주주의 통일 어젠다'를 선도하려는 윤석열 대통령의 최근 메시지를 이행하는 데 방점을 찍은 것으로 평가된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윤 대통령에게 3.1절 기념사의 의미를 담고 헌법 가치이자 인류 보편 가치인 자유주의 철학을 반영한 새로운 통일 구상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3.1 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완결된다며 캠프 데이비드 정신에 이어 자유와 인권이라는 보편 가치의 확산이라는 의미에서 통일의 중요성을 역설했다"면서다.

통일부는 국민과 국제사회 의견을 수렴해 많은 국민들이 지지하고 국제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통일 구상을 마련하고,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과 탈북민 지원을 위한 노력도 더욱 적극적으로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김 장관은 이를 실천하기 위한 핵심 과제로 △북한 바로 알고 알리기 △북한의 올바른 변화 유도△ 우리의 통일 역량 강화 세 가지를 꼽았다. 통일은 북한 실상을 제대로 알고 알리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취지다. 북한 인권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서는 지난해에 이어 2024 북한인권보고서를 공개 발간하고, 2023 북한 경제·사회 실태 인식 보고서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청소년과 2030 세대 대상으로 전국의 통일·안보 현장 50곳에 대한 체험 연수도 새롭게 실시해 통일교육 직접 전달체계를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통일부는 원칙 있는 대북정책을 확고히 견지하되 북한의 도발과 위협, 우리 재산권 침해 등 불법적 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는 방침을 밝혔다. 김 장관은 "북한 인권 증진이 북핵 문제 해결과 통일로 이어질 것이라는 담론을 확산하고 북한 인권 국제 대화를 확대 실시하는 등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국내외 인식을 제고하고 협력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탈북민들의 성공적인 정착이 '실질적인 첫걸음'이라고 부각했다. 장관은 "올해부터 7월 14일을 북한이탈주민의 날로 제정할 것"이라며 "우리 사회에서 탈북민이 갖는 의미를 되새기고 북한 주민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발생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최근 북한은 이른바 2국가론을 표명하며 동족인 우리에 대한 핵 위협과 적대적 공세를 지속하는 반통일적·반역사적 행태를 일삼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역사적·헌법적 책무인 자유민주주의 통일을 위한 노력을 흔들림 없이 일관되게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haelo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