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인천의 바다, 하늘, 땅 확실히 바꿔놓겠다" 
입력: 2024.03.07 11:19 / 수정: 2024.03.07 11:19

공항·해운·항만 경쟁력 제고 방안 발표
"GTX 개통 후 노래 한 두곡 들으면 서울"
항공사 합병 우려에 "1마일도 피해 없도록"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광역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린 열여덟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의 항공, 해운, 물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밝히고 인천 지역 GTX 노선 등 교통인프라 확충 방안과 원도심 재개발 계획을 밝혔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광역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린 열여덟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의 항공, 해운, 물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밝히고 인천 지역 GTX 노선 등 교통인프라 확충 방안과 원도심 재개발 계획을 밝혔다. /뉴시스

[더팩트ㅣ용산=박숙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인천 시민과 함께 인천의 바다, 하늘 땅 모두를 확실히 바꿔놓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천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18차 민생토론회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항만과 공항을 모두 갖춘 인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대한민국이 더 큰 도약을 이루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인천을 교두보로 우리 전략산업인 항공산업과 해운산업의 대혁신을 이뤄내야 한다"며 "먼저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우리의 항공산업을 크게 키우겠다"고 밝혔다.

현재 진행 중인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과 활주로를 증설하는 4단계 확장 공사 등 항공인프라 확장을 토대로 2026년까지 공항 배후에 첨단 복합 항공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윤 대통령은 "항공기 개조 정비와 같은 전후방 연계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올해 1월 이 지역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했다"며 향후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 관세 면제 토지임대료 감면 등의 혜택이 제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들을 유치해 5000개 이상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향후 10년간 10조 원 규모의 생산유발효과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사람이 머물고 즐기는 문화관광체험공간으로 인천공항지역을 업그레이드 할 것"이라며 지난해 12월 개장한 인천공항복합리조트와 연계해 민간에서 추진 중인 테마파크 조성 사업을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와 함께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내년 초까지 계획 수립할 예정인데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항공 서비스 산업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겠다"며 "무엇보다 현재 추진중인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이 좋은 시너지를 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주, 유럽, 중남미를 비롯해 새로운 노선을 확대하고 중복 노선은 효율화한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특히 "두 기업이 합병해 하나의 거대 항공사가 되면서 국민들께선 그동안적립된 마일리지가 깎이거나 요금이 오르지 않을까 걱정하는 우려의 목소리 잘 듣고 있다"면서 항공여행 마일리지는 단 1마일의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요금을 비롯한 서비스 품질이 독과점으로 인해 떨어지지 않도록 정부가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형 항공사의 시장 독점을 막고 자유로운 경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저비용 항공사(LCC, Low Cost Carrier)를 적극 육성하겠다며 "LCC의 중장거리 노선을 확대하고 신규 노선은 LCC에 우선 배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인천신항 제1, 2 부두에 1조 원을 투자해서 미래 세대애 걸맞는 스마트 항으로 업그레이드하겠다"며 AI(인공지능)와 자율주행 차량을 활용해 완전 자동화를 이루는 한편 항만의 동력원을 전기로 100% 전환해서 소음과 공해 먼지 없는 친환경 항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항 배후부지 90만 평에는 민간 자본 유치해서 물류와 제조업이 융복합된 첨단산업 공간 조성할 것"이라며 "2027년까지 '콜드체인 특화구역'을 만들어 우리의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전 세계로 수출하는 최고급 수출단지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역할을 다한 인천내항은 전체를 재개발하겠다"면서 "인천시의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와 연계해서 K-컬처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고 미디어 전시관과 문화행사장, 호텔, 쇼핑, 관광시설까지 인천항을 해양문화관광의 새로운 핫스폿으로 만들겠다"고 했다.

아울러 인천국제여객터미널의 배후 부지 개발을 위해 '인천골드하버 프로젝트'를 올해 상반기에 착수하겠다고 밝히면서 "리조트, 호텔, 쇼핑몰 비롯한 문화, 상업 시설을 유치해 시드니와 같은 글로벌 미항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원도심 재개발과 관련해선 "2027년까지 25개 지구의 2조 4000억 원 규모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투자를 계속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인천 지역의 교통 인프라도 대폭 확충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는 필요한 법적 절차 신속히 마무리한 후 제 임기인 2027년까지 착공하겠다"며 "경인선 철도 지하화 사업은 2025년까지 전국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 마무리하고 26년에는 지하화 계획 수립해 본격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과 서울을 30분 내로 이어주는 GTX(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사업을 빠르게 진행시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GTX-D노선 착공식에 참석한다면서 "B노선은 2030년까지 개통하겠다. B노선이 개통되면 인천시청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18분, 서울역까지 24분에 갈 수 있다. 서울과 인천 도심만 30분 출퇴근이 가능한 교통혁명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예전에 서울 인천 통학하는 학생과 직장인들이 오랜 시간 지하철 타면서 영어 단어도 외우고 공부도 했는데 이제 그런 공부할수 있는 시대는 지나갈 것"이라며 "노래 한두 곡 들으시면 바로 서울"이라고 기대 효과를 강조했다.

아울러 대선 공약이기도 한 GTX-D·E노선 신설 및 추가에 대해 "내년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고 임기 내 예타 통과 비롯한 착공 기반을 확실하게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하철 5호선·7호선의 청라 연장, 9호선 공항철도 직결과 같은 도시철도 연장과 광역철도 확충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임기 내 수인선과 경부고속철도를 연결하겠다고 약속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인천과 부산·목포를 2시간 대로 단축하겠다. 또 2028년 월곶과 판교까지 KTX 노선을 완공해 서해 인천과 동해 강릉이 연결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