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尹, '출국금지'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철회하라"
입력: 2024.03.07 10:41 / 수정: 2024.03.07 10:41

"전문성 없는 인사들 기관장 세우는 尹, 국가 운영 이렇게 하지 마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7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 대사 임명 전 해병대원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출국 금지된 것과 관련해 이를 알고도 대사로 내보내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 본인이 이번 해병대 장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의 몸통인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배정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7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 대사 임명 전 해병대원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출국 금지된 것과 관련해 "이를 알고도 대사로 내보내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 본인이 이번 해병대 장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의 몸통인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7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 대사 임명 전 해병대원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출국 금지된 것과 관련해 "이를 알고도 대사로 내보내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 본인이 이번 해병대 장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의 몸통인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 전 장관이) 이미 출국 금지돼 있다면 인사 검증 과정에서 모를 수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지난 1월 국방부 등을 압수수색하며 이 전 장관 등 사건 핵심 관계자들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원내대표는 "도대체 윤석열 정부는 무슨 의미로 (이 전 장관을) 호주 대사로 임명해서 내보내겠다는 건가"라며 "핵심 공범을 해외로 도피시키려 한 것이고 이 자체로 또 다른 중대범죄가 된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공수처는 이종섭 장관을 즉각 수사하라. 그리고 대통령은 이종섭 장관의 호주대사 임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지금)한국전력공사·인천공항공사·한국항공우주산업·한국가스공사·한국도로공사 등 셀 수 없이 많은 공공기관, 공기업, 경제단체까지 전문성 없는 대선 캠프 인사, 윤석열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인사들이 점령했다"며 "전문성과 역량도 없이 윤 대통령이 태워준 낙하산을 타고 내려와 수억원의 연봉과 차량 등을 제공받으며 세금을 축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더욱이 현재 51곳의 공공기관의 기관장 자리가 공석이거나 후임이 임명되지 않은 상태로 파행 운영되고 있다"며 "공천 탈락, 낙선 등으로 보은해야 하는 인사들을 위해 비워둔 것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공언과는 정반대로 공공기관 자리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이 외에 올해 말까지 150여 곳의 공공기관장이 교체 예정이다"라며 "부끄러움 없이 거짓말을 하고 염치도 없이 함량 미달 인사들에게 자리를 나눠주는 행태에 반드시 국민적 심판이 있어야 한다. (윤 대통령은)국가 운영을 이렇게 하지 마라"고 경고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