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전 소환된 '박근혜'...수도권 與 후보들 "악영향? 글쎄"
입력: 2024.03.07 00:00 / 수정: 2024.03.07 00:00

박근혜 최측근 유영하 '단수공천'
'국정농단·탄핵' 꼬리표, 수도권으로?
"예민하게 봤지만...영향 크지 않을 것"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단이 국민의힘 공천을 받게 되면서 이번 총선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수도권 선거에 영향을 끼치게 될지 주목되고 있다. 최근 국민의힘 대구 갈서갑 공천을 받은 유영하 변호사(왼쪽에서 두 번째)와 박 전 대통령의 모습. /배정한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단이 국민의힘 공천을 받게 되면서 이번 총선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수도권 선거에 영향을 끼치게 될지 주목되고 있다. 최근 국민의힘 대구 갈서갑 공천을 받은 유영하 변호사(왼쪽에서 두 번째)와 박 전 대통령의 모습.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단이 국민의힘 공천을 받으면서 이번 총선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수도권 선거가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아직 수도권 민심은 '국정농단 사태'와 '탄핵당한 대통령'에 대한 거부감이 강하다는 이유에서다.

수도권에 출마한 여당 예비후보들도 이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다만 탄핵 이후 물리적으로 시간이 많이 지난 데다, 박 전 대통령이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만큼 표심에 끼칠 영향력은 미미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공천을 받은 변호인단의 지역구가 대구에 국한하는 만큼 수도권 선거와 거리가 있다는 시각도 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5일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를 대구 달서갑에 단수공천 한다고 밝혔다. 이보다 앞선 지난 2일 박 전 대통령의 형사 재판 변호를 맡았던 도태우 변호사는 대구 중구남구 경선에서 승리했다. 국민의힘 소속으로 총선 출마를 희망한 '박근혜 변호인단' 모두가 생존한 셈이다.

정치권 안팎에선 유영하·도태우 변호사의 공천 과정에 박 전 대통령의 역할이 어느 정도 작용했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두 사람이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 격인 대구에 출마하며 현역 의원(홍석준·임병헌)들을 제치고 이름을 올려서다. 대구에 국민의힘 이름으로 출마하는 이들로서는 이변이 없는 한 국회 입성은 수순일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출마는 대구 지역에 머물러 있지만 파장은 전국 단위로 퍼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전 대통령의 꼬리표인 국정농단 사태와 탄핵이 주는 부정적 이미지가 유권자들을 거칠게 관통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특히 중도층 표심이 좌우하는 수도권의 경우 '박근혜 사람들'의 출마를 예민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29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오찬을 마친 뒤 정원을 산책하고 있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29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오찬을 마친 뒤 정원을 산책하고 있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국민의힘 소속으로 수도권 지역에서 뛰고 있는 후보들 역시 이를 조심스럽게 바라보는 분위기다. 다만 이들은 박 전 대통령 측근 공천으로 수도권이 출렁일 정도는 아니라고 봤다. 박 전 대통령 측근들이 대거 공천받은 건 아닌 데다, 현재 수도권 민심은 탄핵이라는 과거에 머물러있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서울의 A 예비후보는 "공천 소식을 듣고 '어떻게 하나' 이런 생각을 예민하게 했다"면서도 "유 변호사 한 사람을 대구에 공천했다고 해서 전국 선거에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다"고 전망했다. 이어 "대규모로 (박 전 대통령과 관련된) 사람들을 공천했거나 '박근혜 변호인'이라는 이유로 공천한 건 아닐 것"이라며 "유 변호사는 예전부터 정치를 하려고 했던 사람"이라고 말했다.

앞서 유 변호사는 지난 17~19대 총선에서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후보로 경기 군포에 출마해 모두 낙선했다. 박 전 대통령이 재임했던 20대 총선에서는 서울 송파을에 단수공천을 받았지만, 김무성 당시 대표의 이른바 '옥새 파동'으로 출마를 포기했다. 21대 총선에서는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위성정당 미래한국당 비례대표에서 컷오프됐고, 지난 2022년 4월 지방선거에서는 대구시장에 출마했지만 경선에서 탈락했다. 같은 해 6월 대구 수성구 보궐선거에서는 이인선 의원에게 밀렸다.

'낙동강 벨트'에 출마한 B 예비후보는 "플러스 될 건 없지만 그렇다고 크게 마이너스가 될 것 같지 않다"며 "시간이 많이 지났고 이제는 지난 역사가 됐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박 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나와도 별다른 비난이 없지 않느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이 정치를 할 것도 아니고, 박수칠 건 아니지만 그래도 수감생활을 하며 고생도 했고, 박 전 대통령을 포함해 그들을 영원히 묶어둬야 하는 것도 아니지 않느냐"고 평가했다.

수도권 선거가 박 전 대통령의 '우회 복귀'에 영향을 받을 만큼 현실적으로 여유롭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경기 북부권의 C 예비후보는 "영향력은 매우 제한적일 것이다. 과거형에 관심 있는 사람은 수도권에 없다"며 "(유 변호사 등 공천은) 대구·경북에서 원하기도 하고 '박 전 대통령을 사면해 줬으면 단합 차원에서라도 뭘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에 부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에서는 높아진 부동산 가격과 이자 등 민생 현안이 시급하다"며 "이들의 생존 문제에 답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