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병 컷오프' 유경준 "공관위, 사유 설명해야...경선시켜달라"
입력: 2024.03.06 16:46 / 수정: 2024.03.06 16:46

유경준 "경쟁력 평가 1위, 2위와 차이 커...단수공천 기준 해당"
공관위 "허위사실...차이 크지 않아" 반박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2대 총선 공천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2대 총선 공천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이 공천배제(컷오프)된 데 대해 "공천배제 사유를 정확히 설명해달라"고 반발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공천관리위원회에 이의신청서를 제출했다.

유 의원은 공천 결과가 발표된 다음 날인 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공관위에) 언론에 나온 사실관계를 확인해달라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날 보도에 따르면 유 의원은 공천심사 기준 중 하나인 당내 경쟁력 평가에서 7명의 후보 중 50%에 가까운 지지율로 1위를 기록했다. 유 의원에 따르면 2위는 20% 초반의 지지율로, 유 의원은 단수공천 기준에 해당한다. 유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남병은 영입인재인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이 우선추천(전략공천)됐다.

유 의원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와서 당이 안정되고 시스템공천이라는 걸 믿고 있었다"면서 "어제 아침에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이 면접에 들어갔다고 해서 뭔가 잘못됐다 생각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공천배제에) 특별한 조건이 있었다면, 공관위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했는지 (설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유 의원은 일각에서 제기된 '유승민계 찍어내기'란 주장을 의식한 듯 "이렇게 되면 시스템공천이 아니다. 특정인의 경선 배제를 위해 불공정 시스템으로 바뀌는 데 대해 상당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이날 오전 정영환 공관위원장이 유 의원에게 연락을 시도했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도 "저에게 연락해 준 건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장동혁 사무총장에게 의견을 개진했는데 답이 없었다"며 "장 사무총장이 오전에 전화했는데 받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공관위가 재배치를 고려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일단 순서가 틀렸다"며 "공천이 거의 끝난 마당에 (재배치할 수 있는) 지역도 한정돼 있다. 남은 지역에서 생각해 보겠다고 (대답)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 전에 체계적인 공천이 불공정 시스템으로 갈 수 있으니 이의신청에 대한 답을 먼저 달라고 했다"고 강조했다.

공관위가 공개한 반박 자료에 대해서는 "경쟁력있는 후보가 많으면 경선시키면 되는 것"이라며 경선을 요구했다. 그는 정 위원장이 당 우세지역인 강남·서초에 새로운 인물을 등용하려 했다는 설명에 대해서도 "새로운 인물이 강남·서초에 온다는데, 저 역시 4년 전에는 새로운 인물로 공천받았다. 공관위 설명대로라면 강남은 4년마다 새로운 인물이 오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유 의원은 "하루 전에 말할 게 아니라 진작에 이야기해서 재선·다선의원들을 재배치한 것처럼 재배치까지 고려했다고 사전에 조율하면 좋았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재배치도) 시기적으로 늦었다"며 "험지는 괜찮아도 사지로 보내는 건 심하지 않느냐"고따졌다.

다만 그는 탈당과 무소속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입당 순간부터 당을 떠날 생각을 한 적은 없다"고 답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유 의원을 언급한 데 대해서도 "(이 대표와) 연락 안 하고 있다"며 "예전에는 통화도 하고 했지만 (지금은) 서로 다른 길을 가고 있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공관위는 이날 유 의원의 주장에 대해 이례적으로 입장문을 내고 강남병 지역의 점수를 공개했다. 공관위에 따르면 유 의원은 지지율 49.6%로 1위를 차지했지만 2위 후보 지지율은 41.3%, 3위 후보는 38.1%로, 차이가 크지 않아 단수추천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 공관위는 "오히려 모든 후보가 본선 경쟁력에서 정당 지지율(58.6%)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강남병은) 우선추천 요건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이 '단수추천 기준에 해당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단수추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므로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